“작은학교 통폐합·국공립 감소 문제 해결했으면”

▲ 광주교대 제33대 꽃피는 총학생회는 27일 오후 1시 학내에서 ‘광주교육대학교 예비교사 투표 선언’을 통해 대통령에게 바라는 공약들을 제시했다.
예비 초등교사인 광주교육대학교 학생들이 “참교육을 위한 참된 후보에게 투표할 것”이라며 투표 선언에 나섰다.

광주교대 제33대 꽃피는 총학생회는 27일 오후 1시 학내에서 ‘광주교육대학교 예비교사 투표 선언’을 자리를 마련하고 교육적 관점에서 대선 후보에게 거는 기대를 제시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초등 교육에서는 초중고 학급당 학생 수를 선진국 수준으로 맞추겠다는 약속도, 누리과정을 정부가 책임지겠다는 약속도 사라진지 오래”라며 “작은 학교가 통폐합 돼 아이들의 균등한 교육기회마저 위협받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특히 “대학 사회 내에서는 대학평가와 예산을 빌미로 안 그래도 적은 국공립대 수가 줄어들 위기에 처했다”고 진단하고 “학생자치권이 보장되지 못하고, 대학 총장도 직접 뽑지 못하고 있다”며 지적했다.

더군다나 광주교대는 지난해 선출된 총장 후보자가 수개월째 임명되지 않고 있는 상황.

광주교대 학생회는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학생이 아니라 자본만을 보며 추진되는 교육정책 앞에서, 광주교대 1400예비교사들은 참 세상, 참교육을 책임질 대통령을 뽑겠다”며 “학생이 주인이 되는 학교, 돈이 아닌 학생을 중심에 둔 교육정책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탄핵의 과정 동안 국민들은 천만이 넘는 촛불로서 세월호 진상 규명, 위안부 졸속 합의 등 우리 사회 적폐들을 훤히 밝혀 드러냈다”면서 “5월 대선은 촛불이 밝힌 문제를 해결해 새로운 사회를 만드는 첫 시작”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광주교대 학생회는 지난 3월13일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 실현을 위한 전국 대학 학생회 네트워크’ 참여를 선포하고 광주교대 10대 요구안을 선정하는 등 대학생 투표율 100% 운동을 벌였다.

광주교대 학생 900여 명이 토론에 참여해 마련한 10대 요구안은 △노동자 처우 개선 △위안부 합의 무효 △다양성에 대한 교육 비중 확대 △노동환경 내 성차별 막기 위한 제도 마련 △교사 1인당 학생 수 감축을 위한 중장기 교원 수급 정책 마련 △공교육 혁신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 마련 △과도한 경쟁 부추기는 입시 위주 교육 탈피 △효율적인 교원 양성 체계 구성 △교사대 교육과정 통폐합시키는 국공립대 연합체 방안 폐기 △농어촌 학교 지원 확대 등이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