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20.01.27 (월) 17:39

광주드림 뉴스 타이틀
 최신뉴스
 시민&자치
 경제
 교육
 복지/인권
 문화
 환경
 스포츠
 의료
 지구촌
뉴스교육
전남대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 줄기세포 기술 미국 진출
김우리 uri@gjdream.com
기사 게재일 : 2017-10-30 15:30:24
전남대학교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가 치료용 줄기세포를 척수 및 손상된 연골 부위에 정밀 유도하는 마이크로의료로봇 기술을 기업에 이전했다.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는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신생 바이오 스타트업인 ‘biot Inc.(바이오트, 대표 장영준, 美현지법인)’와 ‘줄기세포 기반 마이크로의료로봇’의 사업화를 위한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기술이전 협약식 및 연구성과 발표회’에는 전남대학교 정병석 총장과 송진규 산학협력단장, 박종오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장 및 연구진, 장영준 biot Inc.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으로 이전되는 ‘줄기세포 기반 마이크로의료로봇’은 전남대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전자장으로 줄기세포를 정밀 유도해 환부에 신속 정확히 부착하는 기술이다.

기반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의 ‘혈관치료용 마이크로로봇 개발사업’ 과 ‘외부 구동형 나노로봇 시스템 개발사업’이며, 공학 및 바이오 분야 전세계 상위 5% 학술지인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 표지에 수록됐다.

‘관절연골 치료를 위한 성체줄기세포 탑재 자기구동 마이크로지지체’라는 제목으로 발표된 이 기술은 현재 줄기세포 분화 촉진을 위한 구조체 최적화 및 세포고정화기술의 동물실험단계가 진행중이다.

전남대학교는 이번 기술이전으로 선급기술료 20억원을 받고 경상기술료로 매출액의 2%를 받을 계획이다.

이 기술의 상용화는 줄기세포의 무절개 시술 및 정밀유도를 통해 환자의 회복기간을 단축하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향후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와 biot Inc.는 센터 내에 설치될 부설연구소를 통해 공동으로 상용화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미국 FDA 인증 절차를 거쳐 의료분야 최대 시장인 미국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박종오 센터장은 “마이크로의료로봇은 약물을 표적으로 신속 · 정확하게 전달하는 기술로 외국 경쟁그룹에 비해 이동과 실질적인 치료 기능 면에서 기술 우위에 있다.”면서 “센터는 이번 기술이전을 계기로 마이크로의료로봇의 생태계 형성에 주도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기술이전으로 마이크로의료로봇이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이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임을 증명했다”면서 “이를 통해 마이크로의료로봇 기술의 해외시장 진출, 세계주도 한국특화기술의 상용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대 마이크로의료로봇센터는 마이크로의료로봇 분야의 지적재산권 기준 세계 1위 연구소로서 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업에 연구개발 인프라 환경을 제공하고, 제품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전주기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R&D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박종오 센터장은 1999년부터 마이크로의료로봇을 최초로 연구하고 개발을 주도해 한국이 세계적인 기술경쟁력을 가지도록 일군 장본인이다.

그가 개발한 주요 기술은 △ 대장내시경로봇(2001년 세계최초 개발, 2005년 이태리기업 기술이전) △ 캡슐내시경(2003년 세계두번째 개발, 2005년 기업 기술이전, 2012년 FDA 인증) △ 혈관마이크로로봇(2010년 세계최초 개발) △ 박테리아나노로봇(2013년 세계최초 개발) △ 능동캡슐내시경(2015년 기업 기술이전) △ 면역세포기반 마이크로로봇(2016년 세계최초 개발) △ 줄기세포기반 마이크로로봇(2017년 세계최초 개발) 등이 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Naver) 요즘(Daum) 네이버 구글





네이버 뉴스스탠드
고갯길 넘어야 새로운 세상이
 큰 고개로 접어든다. 한강과 낙동강 유역을 잇는 ‘영남대로’상 가장 높고 ...
 [딱! 꼬집기] [딱꼬집기]학교자치 시대와 광...
 [청춘유감]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를 떠나며...
 [아침엽서] 외로우니까 사람일까?...
모바일
하단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