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대책위 결성 24일 학표앞 기자회견
“교육청 감사결과 따른 관련자 징계” 요구도
고려고 학부모 등 반발 ‘맞불집회’ 마찰 빚어

▲ ‘성적차별-평가부정 고려고 사태 광주시민대책위원회’는 24일 고려고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려고는 불공정 평가, 성적 상위권 위주 학사 운영, 적반하장 식 대응을 중단하고 시민에게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 고려고가 상위권 학생 특별관리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역 교육·시민단체가 대책위를 결성하고 학교 측 사과와 관련자 징계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성적차별-평가부정 고려고 사태 광주시민대책위원회(이하 고려고 시민대책위)’는 24일 고려고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려고는 불공정 평가, 성적 상위권 위주 학사 운영, 적반하장 식 대응을 중단하고 시민에게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교육청 감사 결과에 따른 조치사항 이행과 관련자 징계도 촉구했다.

대책위는 “고려고 사태는 입시 위주 학사 운영이라는 관행 문제가 아니라 최상위 소수를 위해 대다수 학생을 들러리 이상의 피해자로 만든 사건”이라며 “고려고는 적반하장 대응을 중단하고 광주시민에게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지난 8월13일 광주시교육청이 발표한 고려고 감사결과, ‘기말고사를 앞두고 특정 수학동아리반 학생 31명에게 고난이도 문제와 답안지가 제공됐고, 제공된 문제를 변형 없이 그대로 출제한 것’이 사실로 확인됐다.

이날 기자회견이 열린 고려고 정문 앞에서는 광주시교육청 감사 결과를 비난하는 학부모들이 맞불 집회를 열고 기자회견에 대한 방해를 시도하면서 일부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밖에도 고려고에선 시험 문제와 함께 제시돼야 할 ‘채점기준표’가 공개되지 않는 등 불공정한 평가 방식도 도마에 올랐다.

더욱이 최상위권 내신 성적에 유리한 ‘물리Ⅱ’와 같은 선택과목을 전체 학생이 이수토록 해 선택권을 박탈하고, 모든 대학에 성적 우수학생을 단수 추천하는 방식으로 대입 학교장 추천 전형을 부실하게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 교육청은 학교관리자인 교장과 교감 등에 대해 파면과 해임 등 중징계 처분을, 48여 명의 교사에 대해서는 징계 또는 행정처분을 요구했다.

이에 대책위는“고려고는 마땅히 사과하고 재발방지 노력을 천명해도 부족할 판에 형식적인 사과와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심지어는 감사 결과 조치 이행을 핑계로 보충수업과 야간자율학습을 중단해 이미 피해자인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2차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에는 전교조를 비롯해 YMCA, YWCA, 시민단체협의회 등 20여개 지역 교육·시민단체가 참여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열린 고려고 정문 앞에서는 광주시교육청 감사 결과를 비난하는 학부모들이 맞불 집회를 열고 기자회견에 대한 방해를 시도하면서 일부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열린 고려고 정문 앞에서는 광주시교육청 감사 결과를 비난하는 학부모들이 맞불 집회를 열고 기자회견에 대한 방해를 시도하면서 일부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다.

집회에 참석한 30여 명의 학부모들은 “시험문제를 문제집에서 출제하는 사례 등은 공립학교에서도 비일비재한데도 시교육청이 고려고만 타겟으로 삼았다”고 분노했다.

학부모들은 대책위를 ‘교육청 꼭두각시’로 표현하는 등 반발하면서 몸싸움을 벌여 경찰이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고려고는 지난 7월5일 3학년 기말고사에서 수학시험 5문제가 특정 동아리 학생들에게 제공된 유인물에서 출제됐다는 특혜 의혹을 받았다.

조사 결과 ‘기하와 벡터’ 교과목 시험 문항 5개 가운데 4개는 수학동아리 학생 31명에게 사전에 나눠준 문제와 일치했고, 나머지 1개 문제는 기호 하나만 바뀌었을 뿐 똑같은 문제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교육청은 고려고에 대한 감사를 벌였고, 감사 결과 고려고가 명문대 진학실적을 위해 조직적으로 특정 학생들을 관리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시교육청은 고려고를 중점관리 대상학교로 지정해 관리하는 한편 학교법인에 교장과 교감, 교사 등에 대한 징계와 행정처분을 요구했다. 또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하지만 고려고는 시교육청 감사 결과가 잘못됐다면서 현수막을 내걸고 기자회견을 여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교육청으로부터 성적 상위권 학생 특혜 등을 이유로 전체 교사 80% 이상이 징계 또는 행정처분 요구를 받았지만 K고는 교육청에 재심의를 요청한 상황이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