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고 “학년초 전공 선택이 중요”
미용고 “자신 원하는 자격증 도전”
조리고 “입학후 전공 다양한 경험”

▲ 광주 한 상고에서의 수업장면.
 중학교 3학년 말,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진로를 위한 첫 선택을 한다. 학생들의 대부분이 인문계를 목표로 하는 한편, 다른 선택지를 고른 학생들이 있다. 어느 특정 분야에서의 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은 지금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여러 가지 분야 중에 상업계열, 미용계열, 조리계열의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상업고등학교

 상업고등학교는 경영/회계·금융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로서 취업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인재를 양성한다.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 글로벌금융과 2학년 정다온 학생(18)을 만나 학교생활에 대해 물어보았다.

 -학교에서 배우는 특별한 과목이 있다면?

 △ 회계, 사무, 증권, 상업경제, 금융, 보험, 세무, 국제상무 등 기업에서 사무직이나 회계직으로 일할 때 필요한 과목을 배웁니다. 자기만의 회사를 세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창업이라는 과목과 면접을 대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과목도 있습니다.

 - 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은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나?

 △ 졸업 후 학생들은 보통 공무원, 기업, 회계·법률사무소 등으로 나뉘어 취업합니다.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을 모아 1학년 2학기부터 국어, 영어, 한국사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공무원반을 구성합니다. 공기업 취업을 위해서도 학교에서 방과 후 학습을 진행해 공부합니다. 또 토요캠프반을 조성해서 학교에서 토요일마다 NCS 수업을 받습니다. 면접과 자소서 준비도 틈틈이 하고 있습니다.

 -전공과 관련된 공부는?

 △ 저희는 주로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은 모든 학생이 따는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또한 전산회계, FAT, TAT, ERP 회계 등 회계 관련 자격증과 펀드·보험 등 금융 관련 자격증 중에 몇 개를 주로 취득합니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도 가산점을 위해 취득합니다.

 - 상업계열 고등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처음에 들어올 때 전공을 잘 선택했으면 좋겠어요. 금융에 관심이 있으면 금융과로, 창업이나 경영에 관심이 있으면 경영과로 선택하세요. 방과후 시간도 정규 수업처럼 중요하므로 잘 들었으면 좋겠고 자격증과 내신관리도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자격증 실기 연습중인 학생들

▲미용고등학교

 미용고등학교는 미용 관련 전문교과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하는 전남미용고에 재학 중인 1학년 천세영 학생(17)과 만났다.

 -미용과 관련된 학교 교과 과목이 있나?

 △ 미용의기초, 네일, 헤어, 메이크업, 피부 등의 과목이 있는데 모두 공통적으로 배웁니다. 전공은 네일 헤어, 메이크업 피부 중에 취업한 기업에 맞춰 집중적으로 공부합니다.

 - 학교 졸업 후의 모습은?

 △ 2학년 초반에 학교생활을 바탕으로 ‘도제반’에 들어갈 사람이 선정됩니다. 도제반은 해당 직업의 전문가나 관련 업계 회사와 연계되어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반을 말합니다. 2학년 중순에는 ‘매칭’이라는 개인 PPT 발표를 통해, 대표적인 5개의 미용실에서 원하는 인재를 선발합니다. 매칭을 통해 미용실에 취업한 후에는 학교와 미용실을 일정 기간동안 번갈아 다닙니다. 원하는 사람은 대학교 진학도 가능합니다.

 -미용고등학교만의 행사가 있다면?

 △ 3학년이 되면 ‘헤어쇼’라고 반마다 특정 주제를 정해서 패션쇼를 엽니다. 외부인들이 많이 참석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합니다.


 - 주로 취득하는 자격증은?

 △ 미용사 일반, 이용사, 피부, 미용사(네일), 미용사(메이크업) 중 자신이 원하는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학교에서는 실기를 위한 방과후도 열어줍니다.

 - 미용고등학교에 진학하려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 미용 쪽에 관심이 있으면 고민해서 오시길 바랍니다. 오면 출결 관리도 중요합니다.

교내 조리 경연대회

▲조리과학고

 조리과학고는 조리과 특성화고등학교로 다양한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실습실을 구비하여 인재를 양성한다. 전남조리과학교 2학년 박유채 학생(18)의 학교생활에 대해 들어보았다.

 - 전공과 관련된 학교 수업은?

 △ 급식관리, 식품과 영양 등을 공통적으로 배웁니다. 방과 후에는 직접 요리를 만드는 조리 수업도 진행됩니다. 방학에는 제과, 제빵, 일식, 한식, 중식 등으로 반을 나눠 실습하기도 합니다.

 - 학교 학생들은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나?

 △ 3년에 걸쳐 한식, 중식, 양식, 일식, 제과제빵 등의 자격증의 기능사를 배우고 취득합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고급한식, 고급양식과 같은 수준 있는 요리를 배웁니다. 조주는 칵테일을 제조하는 자격증으로 필기면제를 통해 3학년 때 대부분 취득합니다. 커피, 빵 공예, 케이크 디자인같은 자격증은 취미로 공부하기도 합니다.

 - 졸업 후의 생활은?

 △ 3학년 초에 선발을 통해 구성된 산학맞춤반에서 취업을 위한 이론수업과 실습을 병행합니다. SPC와 FNC로 나뉘는데, SPC는 주로 베비에르, 파리바게트 같은 제과점으로 취업하고 FNC는 인천공항 등의 다양한 음식점에 갑니다. CJ푸드빌 같은 대기업에 가면 중국으로 해외연수를 갈 수 있습니다.

 - 학교에서 열리는 특이한 행사가 있다면?

 △ 정해진 주제를 바탕으로 음식을 만드는 교내, 교외 요리 대회가 여러 차례 열립니다. 일정 기간 동안 1, 2학년으로 구성된 조리동아리가 음식을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비즈쿨이 열립니다. 3학년 1학기 말에는 3학년만 졸업작품전을 개최합니다. 완성도가 높은 요리들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외부 손님도 많이 구경하러 오십니다.

 - 학교에 입학을 원하는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 학교에 들어올 때 전공을 미리 정하기 보다는 학교에 들어와서 배우는 다양한 과목을 통해 적성을 찾기 바랍니다. 자격증 취득은 미루지 말고 제때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천수영 청소년기자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