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입장

전국 초·중·고교 온라인 개학은 초유의 재난 속에서도 한국의 입시체제는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학 입시 일정이라는 강박에서 나온 조치로, 학생들의 건강과 교육권이 제대로 존중받기도 힘들다는 것이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1일 ‘초·중·고교 온라인 개학 실시 관련 입장’을 내 이같이 주장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31일 교육부 입장 발표로 초·중·고등학생 540만 명이 사상 첫 ‘온라인 개학’으로 새 학년을 시작하게 된다.

이 단체는 “그간 교육부는 개학으로 인해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걷잡을 수 없이 퍼지지 않을까 두려워하면서도, 학업 결손이 누적되어 개학을 더 미루기 힘들다는 부담을 동시에 느껴왔다”면서 “그런 와중에 학생 안전, 학사일정 정상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것이 ‘온라인+개학’”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부는 대면수업 불가능, 학습 공백 등 부득이한 상황임을 내세우고는 있지만, 온라인 개학은 대학입시 일정 진행에 대한 강박을 가정하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조치”라면서 “법정 수업일수를 더 이상 줄일 수 없게 되는 상황에서 수능, 수시, 정시 등 입시 일정이 흐트러지는 것을 막으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이는 코로나 19라는 전 세계적 대유행 속에서조차 학생 안전과 건강에 온전히 마음을 쏟기보다, 대학입시 경쟁에 휘둘리는 슬픈 현실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학생들은 가뜩이나 학사일정 조정 등으로 닥쳐올 학습량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경우가 많다”면서 “중간·기말고사를 늦추고, 방학을 줄여서 학습량을 메꾸겠다는 사고방식 보다는 수업일수와 평가회수 자체를 줄이고, 난이도 조절을 통해 입시 부담이 최소화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