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의 27일 시상식

제7회 광주상공대상 수상자로 최영종 남경종합건설 회장 등 5개 부문 9명이 선정됐다.

6일 광주상공회의소(회장 정창선)에 따르면 광주상공대상은 지역경제 발전과 상공업 진흥을 위해 헌신해온 유공자를 발굴·표창해 공로를 널리 알리고 지역 상공인들의 사기진작을 도모하기 위해 2012년부터 선정·발표학 있다.

올해로 7회째인 광주상공대상 수상자는 △경영우수부문(공동수상) 최영종 남경종합건설㈜ 회장, 장종택 ㈜우리종합건설 대표이사 △고용우수부문(공동수상) 한상민 ㈜신광씨링 대표이사, 박순애 농업회사법인㈜담양한과명진식품 대표이사 △기술혁신부문(공동수상) 이용범 ㈜프로텍 대표이사, 김정설 ㈜한국그린피아 대표이사 △지역공헌부문(공동수상) 김영구 ㈜세진종합건설 대표이사, 이학재 ㈜아로마라이프 회장 △노사상생부문 송경현 경향산업(유) 대표이사 등 5개 부문 9명이다.

경영우수부문 대상 최영종 ㈜남경종합건설 회장은 1982년 남경건설을 창립해 현재 15개의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 정도경영과 투명경영을 실천하고 지역 업계에 전파하여 건설업계의 투명경영을 선도하고 결손가정에 장학금을 전달하고 장학재단을 운영하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경영우수부문 공동수상자인 장종택 ㈜우리종합건설 대표이사는 신뢰와 화합, 자율과 책임, 도전과 성취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지역 건설산업에 매진하고 있다. 2017년도 대비 2018년도 매출액 98% 증가, 고용증가율 35% 등 고성장하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고용우수부문 한상민 ㈜신광씨링 대표이사는 1983년 인쇄·출판 전문업체를 설립하여 현재 1·2공장과 베트남 호치민에 해외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100명의 광주·전남지역 청년들을 고용해 디자인 및 인쇄 전문가로 육성하고 있으며, 매년 우수사원 표창, 대학교 장학금 지급, 작업장 국소배기설비 등 직원 복지와 근로환경개선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용우수부문 공동수상자인 박순애 농업회사법인㈜담양한과명진식품 대표이사는 담양지역에 거주하는 50대 이상의 취업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한식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젊은 여성과 다문화 가정, 해외 이주여성 등 고용인원 연간 170명을 대상으로 한과 제조와 포장방법을 가르치는 등 한국 식품문화 전달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술혁신부문 대상에 선정된 이용범 ㈜프로텍 대표이사는 지속적인 설비투자와 R&D 지원을 통해 5건의 특허로 공장자동화, 빌딩자동화, 수문·댐 관리시스템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옵토닉스는 초정밀 레이저 기술을 확보하여 국내외 의료, 군수 분야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동종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기술혁신부문 공동수상자인 김정설 ㈜한국그린피아 대표이사는 17건의 특허 1건의 실용신안과 73건의 우수디자인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 공법으로 오·폐수 처리기술이 뛰어난 이동식 화장실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아울러 승강식 장애우 이동 화장실, 건조 발효식 화장실 등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국내 이동 화장실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킨 점이 높이 평가됐다.

지역공헌부문에 선정된 김영구 ㈜세진종합건설 대표이사는 32년간 건설업에 종사하면서 정확한 시공과 품질의 선진화 및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경영철학으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사회공헌추진위원회를 운영하여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37개소의 사회복지시설과 학교에 기부와 봉사활동의 나눔경영을 실천하는 모범적인 기업인으로 높이 평가하였다.

지역공헌부문 공동수상자인 이학재 ㈜아로마라이프 회장은 전세계 최초로 브라, 슈츠, 거들 3종을 하나의 아이템으로 연구·개발해 국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평소 사회 환원에 대한 소명을 가지고 아로마라이프장학회를 통해 저소득층에 장학금을 전달하고 시각장애인, 농아시설, 노인시설에 정기후원을 하는 한편 부부아너소사이어티 회원으로 5년간 부부2억원 기부를 실천하고 있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노사상생부문 대상에 선정된 송경현 경향산업(유) 대표이사는 1997년 우수한 품질로 플라스틱 발포 보온재를 생산하여 국내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고 동종업계 매출 1위를 12년 이상 유지하고 있다. 임직원의 사기진작과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고충처리반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선진 노사협력을 이끌어내 관내 노사상생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올해 광주상공대상 시상식은 오는 27일(수) 오후4시 위더스웨딩그룹 광주 5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아울러 지역 우수기업에 근무 중인 모범근로자 10인에 대한 표창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