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2시 커뮤니티센터

▲ 지난해 11월 마린센터에서 열리려다 무산된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공청회.
 지난해 11월 백운산 인근 거주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에 관한 공청회 및 주민설명회가 오는 26일 오후 2시부터 커뮤니티센터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주민설명회는 지난해 11월 13일 광양 월드마린센터에서 열렸으나 옥룡면과 구례군에 거주하는 일부 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인해 무산된 바 있다.
 당시 반대하던 주민들은 백운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토지가격하락, 계곡 이용 제한에 따른 주변 음식점 영업이익 감소, 고로쇠 수액 및 산나물 채취 제약 등을 이유로 생존권에 큰 제약을 받는다며 강력 반발했다. 백운산지키기 시민행동본부 등은 이번 공청회는 두 번 다시 실수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는 각오다. 광양시와,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 측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번 공청회는 반드시 개최할 것이라며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였다.
 지난 15일 광양시의회에서는 시의원들과 백운산지키기 시민행동본부, 환경부 및 국립공원관리공단 관계자 등 30여명이 모여 간담회를 갖고 지난해 11월 무산된 공청회 재개최를 앞두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철저한 준비와 주민홍보를 통해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 되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뜻을 같이 했다.
 이정문 의장은 “국립공원으로 지정이 되더라도 인접 주민들이 우려하는 행위 제한이나 산나물 채취 등에 크게 제약이 없는데도 이를 잘못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며 적극적인 주민홍보에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그동안 국립공원 지정을 반대해 온 것으로 알려진 구례 주민 대다수가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구례군의회 의장을 통해 전해들은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백운산지키기 시민행동 대표단은 “법인화된 서울대가 아직도 광양 백운산의 소유권 욕심을 버리지 않고 사실과 다른 유인물을 만들어 갈등을 부추기고 반대 여론을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서울대로부터 백운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국립공원 지정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면서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해 나가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국립공원 지정 주무부처인 환경부 관계자는 “공청회 전후를 통해 수렴된 주민 요구사항은 최대한 정책에 반영해 나갈 것”이라며 “국립공원이 지정되더라도 인접 지역민이 피해를 보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양신문=이성훈 기자 lsh@gynet.co.kr
※광주드림은 광양신문과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