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나라 지역 책들의 한마당” 스토리 펀딩
5월 제주서 `제주한국지역도서전’ 개최 계획
전라도닷컴 등 참여 25일까지 3000만 원 목표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람들이 살고, 사건들이 일어나고, 삶이 이어지고, 역사가 만들어진다. 하지만 매 순간 탄생되고 유통되고 보존되는 ‘기록’들은 세상 구석구석 모두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기록’으로 남겨질 ‘세상’은 미완일 가능성이 크다. 서울이 모든 걸 잠식하는 대한민국. 서울의 이슈가 전국의 이슈가 되는 대한민국에선 ‘지역’은 더욱 ‘기록’의 영역에서 밀려나기 십상이다. 하지만 많이 실망할 필요는 아직 없다. 동네 구석 구석, 지역 구석 구석을 ‘기록’하기 위해 분투하는 ‘지역’의 책쟁이들이 아직 건재하다. 그리고 그들이 ‘야심차게’ 지역 출판사들을 ‘중심’에 세우는 축제 한 판을 기획하고, ‘독자’들에게 “‘지역의 기록’을 함께 만들어보자”며 손 내밀고 있다. 최종 모금액 3000만 원을 목표로 지역 출판문화의 축제, ‘2017제주한국지역도서전’ 성사를 위한 스토리펀딩 ‘온 나라 지역책들의 한마당’이 진행되고 있다.

 

 ▶온 나라 지역책들의 한마당

 ‘스토리 펀딩’은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비용을 후원자로부터 조달해 후원자와 함께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 과정을 온라인에서 보여주는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콘텐츠 생산 서비스”(위키백과)다. 스토리펀딩 ‘온 나라 지역책들의 한마당’은 지역 구석구석에서 책을 만들어 오고 있는 사람들의 문화연대인 ‘한국지역출판문화잡지연대’가 진행하고 있다.

 “지역출판은 당대의 기록, 후대에 전해질 역사의 완결입니다.” “지역출판은 전통과 민속의 가치를 지키는 한국문화 다양성의 보루입니다.”

 한국지역출판문화잡지연대가 붙잡고 있는 ‘사명’이다.

 지역출판문화잡지연대는 “제주, 진주, 창원, 부산, 대구, 광주, 고창, 전주, 대전, 청주, 춘천 등 전국 팔도 방방곡곡 구석진 동네에 퍼지르고 앉아, 자기 동네 얘기를 뚝심 있게 책이라는 그릇에 담아온 책쟁이들의 연대”다. 광주에 둥지를 틀고 전라도 구석 구석을 전해오고 있는 월간 문화잡지 ‘전라도닷컴’을 비롯해 수원 ‘골목잡지 사이다’, 인천 ‘월간 옐로우’, 대전 ‘월간 토마토’, 부산 ‘함께가는예술인’ 등 지역 출판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서울이 아닌 지역서 출판문화를 일궈나간다는 게 쉽지는 않지요. 그중에서 가장 어려운 건 좋은 책이 나와도 쉽게 알릴 수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방방곡곡 숨어 있는 귀한 책들을 한자리에 모아 독자들을 직접 찾아가기로 했습니다. 바로 ‘2017제주한국지역도서전’입니다.”

 스토리 펀딩의 목적은 오는 5월 25일~29일 제주 한라도서관 등에서 ‘2017제주한국지역도서전’을 개최하는 것. “팔도 방방곡곡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우리가 오래 가꿔온 지역의 문화를 보여주는 자리” “ 어깨 겯고 우리 동네에서 만든 책들을 잔뜩 쌓아놓고 동네방네 책 잔치”를 벌이는 게 목표다.

 펀딩은 1만 원의 소액 후원부터 제한 없는 통큰 후원까지 선택할 수 있다. 후원금액에 따라서 돌려받을 수 있는 콘텐츠도 다르다. 기본적으로 우수 출판물 시상식인 ‘천인상’ 후원자로 명기되며, 스토리 펀딩 연재 글을 묶는 기념도서 및 지역 도서 등을 받을 수 있다.

 

 ▶제주한국지역도서전

 스토리 펀딩이 별 탈 없이 잘 마무리 된다면 우리는 오는 5월25일, 제주에서 지역 출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동네방네 책잔치를 구경할 수 있다. ‘2017제주한국지역도서전’이 오는 5월25일부터 29일까지 제주 한라도서관과 제주도내 카페 등지에서 열린다. 팔도 곳곳 책들을 한자리에 전시하고 ‘제1회 한국지역출판대상’을 제정해 시상하는 등 지역출판인과 연구자들, 독자들이 한데 어울리는 최초의 지역출판문화 축제와 만나게 된다.

 ‘동차기 서차기 책도 잘도 하우다예(동네방네 책도 많네요)’를 주제로 열리는 도서전은 지역별 도서를 모은‘지역도서전’과 개최지 제주와 관련한 ‘4·3특별전’‘올레책전’, 이밖에 ‘지역대학출판전’ ‘문화잡지전’‘여행도서전’‘판매도서전’ 등 다양한 테마전으로 구성된다. 또 한국지역출판대상 시상식과 수상작 발표회, 북카페 강연회, 지역출판인의 밤, 한국출판학회 세미나, 심포지엄, 작가초청 강연회 등 지역출판문화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한편 ‘한국지역출판문화잡지연대’는 지난 2013년부터 ‘지역문화잡지네트워크 준비모임’을 시작으로 지역출판문화 활성화를 위해 활동했고, 2016년 제주 창립총회에서 학계 연구자, 문화잡지사, 지역출판사들과 함께 모여 창립됐다. 이날 회장으로는 ‘전라도닷컴’의 황풍년 대표, 사무총장으로는 월간토마토의 이용원 대표가 선출됐다.

후원계좌 ▶ 농협 355-0047-4573-83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