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광주시, 보조금 횡령 등 혐의 단체에 운영권 납득 불가”

광주지역 예술가들이 보조금 횡령 등 다수의 불법이 제기돼온 광주미협의 2018 아트광주 운영 단체 선정 파기를 촉구하는 서명서를 제출했다. 이번 서명서엔 시민들이 적극 나서 20시간 만에 260여 명이 참여했다.

‘아트광주 정상화를 위한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지난 3일 광주시가 광주미협을 선정한 아트광주18 사업자 공모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며, 선정 단체 파기를 촉구하는 행동에 돌입했다.

시민연대는 “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이하 광주미협)가 지난 수년간 광주국제미술전람회(이하 아트광주)를 운영하면서 다수의 불법과 파행을 일삼아 왔다”면서 “이같은 혐의로 이전 회장단 중 4명이 불구속 기소돼 수사 중이고, 정부 보조금 등 횡령한 1억여 원의 돈을 이미 반납한 사실이 확인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수사 중에 있고, 그 혐의의 진상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아트광주18을 운영하는 주체로 광주미협이 확실시됐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면서 “선정 단체 파기를 강력히 요구하는 서명서를 제출한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제출한 서명서엔 아트광주18 운영단체 선정 파기와 동시에 몇가지 요구사항이 더 포함됐다.

하나는 지난 아트광주의 정부 감사 결과 공개와 회계장부 정보 공시이고, 하나는 현재 수사 중인 아트광주에 대해 책임 있는 답변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최근 불거진 광주미협의 행보는 한두 해 사이에 벌어진 사건으로 바라볼 게 아니라, 그 내면을 면밀히 파악해 문제점을 공유하고 문제 제기하는 지점에 다다랐다”면서 “연간 250여억 원의 시민 혈세가 투입된 광주문화예술의 생태계가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