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 Book + Buy Local’ 캠페인 2021년까지 진행
텀블벅 후원행사 ‘월간 동네책방’ 오는 3월6일 마감

“가까운 동네책방에서 산 책 한 권으로 우리 동네가 바뀔 수 있을까요? 책 한 권이 불러일으킬 작은 기적, Buy Book + Buy Local 응원해주세요!”

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회장 정병규, 이하 책방넷)는 동네 책방을 통한 책 읽기 문화 확산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Buy Book + Buy Local’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오래된 미래’ ‘로컬의 미래’ 저자인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여사를 초대한 2019년 9월 진행된 출정식을 시작으로 2021년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Buy Book + Buy Local’ 캠페인은 지역의 로컬푸드 소비를 끌어올리며 서점, 마켓 등으로 확산, 큰 성공을 거두며 로컬 경제를 살린 미국의 Buy Local 캠페인이 모티브다.

‘Buy Book + Buy Local’ 캠페인에는 책방넷에 속한 전국 90여 개의 동네 책방과 독자가 함께한다. 책방넷은 동네 책방의 위기라는 상황에 공감해 자발적으로 2018년 결성된 모임(비영리법인)으로, 현재 전국 90여 개의 동네 책방이 참여하고 있다.

책방넷에서는 캠페인을 홍보하고 독자들의 지역 동네 책방 방문을 확대하기 위해 텀블벅 후원 행사(1월 20일 ~ 3월 6일)를 준비했다. 독자는 책방넷에서 현재 진행 중인‘13명 작가의 아름다운 문장을 만나는 <월간 동네 책방>’에 참여 시 책방넷 소속의 동네 책방을 방문해 직접 선물을 수령할 수 있다.

텀블벅 후원자는 각자 가까운 단짝 책방을 선택해서 매월 책방에 가서 그 달의 홍보대사의 글로 제작된 특별 아트포스터를 받게 되며 연말에는 모든 작가들의 글과 그림이 실린 아트북을 받게 된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책방넷이 2018년 6월에 결성된 이래 처음으로 진행되는 행사로, 동네 책방의 가치에 공감하는 유명 작가들의 참여가 돋보인다.

배우이자 책방 주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정민 배우를 비롯해 오은 시인, 김중석 작가, 이미경 화가, 이금이 작가, 김목인 음악가, 서현 작가, 소윤경 작가, 이정모 관장, 김탁환 작가, 나희덕 시인, 이병률 작가, 그리고 김연수 작가 등 총 13명의 작가와 예술인들이 동네 책방의 ‘홍보대사’가 되어, 전국의 동네 책방을 직접 방문해 ‘북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홍보대사들과 함께하는 캠페인에 이어 2021년에는 전국 동네책방을 중심으로 동네지도 제작에 들어간다. 책방을 찾는 독자들을 이웃 작은 가게들로 안내해 골목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도를 들고 책방골목을 여행하는 이들의 유튜버 영상 공모도 계획하고 있다. 향후 제작된 책방지도들은 전국 동네책방들의 릴레이 전시를 통해 독자들과의 만나게 될 예정이다.

한편 광주, 전남·북 지역에선 동네책방 숨(광산구), 예지책방(광산구), 러브앤프리(남구), 사이시옷(서구), 소년의서(동구), 타인의책(동구), 지음책방(동구), 골목책방 서성이다(순천시), 도그책방(순천시), 심다(순천시), 책방사진관(순천시), 서점 카프카(전주시), 소소당(전주시), 잘익은언어들(전주시), 책방 토닥토닥(전주시), 책방 퐁당퐁당(목포시)이 책방넷에 참여하고 있다.

텀블벅 후원 행사과 관련한 상세 내용: https://tumblbug.com/bookshopnet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