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로 만나는 ‘오월광주’
광주감독 작품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도 열려

▲ 영화 광인-맛의 기억
광주독립영화관GIFT(관장 윤수안)이 광주민중항쟁 38주년을 기념하여 ‘5·18 38주기 특별전’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오월광주’를 독립영화로 만날 수 있는 기회로 5월18일부터 21일까지 열린다.

‘5·18 38주기 특별전’에서는 총 여섯 감독의 일곱 작품이 상영된다.

김태일 감독의 ‘오월愛’와, 이지상 감독의 ‘더 배틀 오브 광주’ 그리고 광주 감독들인 박성배 감독의 ‘실종’과 ‘5월을 찾다’, 조재형 감독과 윤수안 감독이 참여한 ‘광인’, 김경자 감독이 연출한 ‘외롭고 높고 쓸쓸한’이 바로 그 영화들이다.

이번 광주독립영화관GIFT은 “특별전에서 소개되는 영화들은 독립영화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오월광주’를 담고 있는 작품들로서, 관객들에게 광주민중항쟁에 대한 이해와 사유의 폭을 넓혀줄 것”이라고 밝혔다.

‘오월愛’는 민중의 입장에서 ‘오월광주’를 바라보는 영화다. 항쟁당시 주먹밥을 만들어 시민들과 함께 나눴던 ‘오월여성’들과 시민군으로 활동했던 이들의 항쟁 당시의 이야기와 현재 삶까지를 비중 있게 담아내며 민초들이 역사의 주인임을 강조하고 있다.

‘더 배틀 오브 광주’는 영화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1980년 5월18일부터 27일 새벽까지 10일간의 항쟁을 극화했다. 이 영화는 실험적인 방식으로 ‘오월광주’를 재현한다. 10일간의 항쟁기간동안 거리를 가득 채웠던 폭력의 상흔들을 지우고, 대신 배우들의 연기와 사운드 효과 그리고 최소한의 소품만으로 ‘오월광주’를 구현했다.

박성배 감독의 ‘실종’은 2004년 제5차 보상법에 맞춰 보상신청을 준비하고 있는 ‘5·18행방불명 가족회’의 행보를 추적하는 영화다.

‘실종’은 문민정부 시절 5·18관련자 보상이 있었을 때, 일부 몰지각한 시민들은 보상금을 눈먼 돈으로 인식하며 오월정신을 퇴색시켰고 이때의 추태는 결국 5·18행불자 가족들의 진심어린 노력도 색안경을 끼고 보게 했음을 기억한다. 제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실종되어버린 5·18정신을 고발하고 있다.

‘광인’은 조재형 감독의 ‘맛의 기억’과 윤수안 감독의 ‘떠도는 땅’으로 구성된 영화다.

‘맛의 기억’은 대구에서 음식기자로 활동하는 혜진(정경아)이 홍어를 취재하러 광주에 와서 광주민중항쟁 당시 시민군으로 활약했던 아버지를 만나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떠도는 땅’은 5·18의 상처 속에서 광주를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이 겪는 아픔과, 진실을 왜곡하는 언론의 권력을 보여준다.

‘광인’은 광주의 감독들이 광주의 배우들과 함께 작업했다는 점에서도 반가운 영화다. 정경아, 신동호, 윤희철, 김호준 등 지역에서 오랫동안 연기 인생을 펼쳐온 이들을 영화 속에서 만날 수 있다.

김경자 감독의 ‘외롭고 높고 쓸쓸한’은, ‘오월여성’들의 항쟁당시의 경험과 현재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10여명의 ‘오월여성’들 중 가두방송을 한 것이 죄가 되어 옥고를 치른 차명숙 씨를 만날 수 있다.

차명숙 씨는 최근에 기자회견을 통해 신군부의 고문이 극에 달했음을 밝히기도 했었다.

한편, ‘5·18 38주기 특별전’에 소개되는 광주감독 작품들은 상영이 끝난 후 관객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된다. 특히, ‘광인’의 상영이 끝난 후에는 출연배우들인 정경아 씨와 신동호 씨가 참석해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5·18 38주기 특별전’은 무료로 상영되며, 기타 사항은 광주독립영화관GIFT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www.gift4u.or.kr
문의 062-222-1895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5·18 38주기 특별전’ 상영일정

5월18일(금) 오후 7시 - ‘5·18과 기억투쟁 - 박성배(실종, 오월을 찾다)’(GV, 관객과의 대화)
5월19일(토) 오후 4시30분 - ‘더 배틀 오브 광주’
5월19일(토) 오후 7시 - ‘광인(맛의 기억, 떠도는 땅)’(GV, 관객과의 대화)
5월20일(일) 오후 7시 - ‘오월愛’
5월21일(월) 오후 7시 - ‘외롭고 높고 쓸쓸한’(GV, 관객과의 대화)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