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 보전·보행권 확보에 어긋나”
“친환경차 홍보? 도심 차량 전환해야”
광주시 “합의되지 않으면 추진안해”


▲ 무등산국립공원 전경. <광주드림 자료사진>
광주시가 원효사와 장불재를 잇는 버스운행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환경단체가 “철회해야 한다”고 반대를 분명히 했다.

29일 광주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내 “무등산 장불재 버스운행 구상은 무등산 보전원칙에도 벗어나 있고 보행약자 보행권 확보를 위한 방향과도 어긋나 있다”고 지적했다.

본보는 지난 27일자 ‘“전기차 홍보” 무등산 정상까지 셔틀버스?’ 보도를 통해 광주시의 내년 4월 운행 목표 원효사-장불재 약 6.4km 구간 23인승 친환경차 운행 사업 계획안을 비판한 바 있다.

해당 문건에 따르면, “시는 장애인과 노약자 등 보행약자들이 무등산을 탐방할 수 있도록 하고, 송정역KTX와 아시아문화전당, 무등산 장불재를 연계한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을 구상중이다.

광주환경연합은 이에 대해 “전기차 홍보나 관광활성화 효과도 불분명하다”면서 “홍보 대상은 누구이며 어떤 친환경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홍보하겠다는 것인가? 국립공원내 기존 탐방로를 차도로 변경하면서 어떤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것인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친환경차 운행을 통한 홍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도심에서 기존 차량을 전환하는 방향에서 해야 할 것”이라며 “보행약자를 위한다면 안전한 보행로 확보를 비롯한 저상버스 확대 등 지지부진한 도로나 교통 정책을 반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경연합은 또 “이미 환경부와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는 무등산 보존원칙에 입각해 전기버스 운행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면서 “노폭 확대나 포장 등 정비 과정에서 훼손 문제 뿐만이 아니라, 자연환경복원을 위한 군부대 및 통신탑 이전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버스를 위한 도로 정비는 명분이 약하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환경연합은 “무등산의 가치를 활용한 관광활성화, 친환경차 보급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목적이라면 방향을 잘못 잡았다”면서 “광주시는 무등산국립공원 장불재 전기버스 운행 추진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광주광역시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 “이용섭 시장이 환경부 장관을 만나 무등산에 케이블카 운행을 거론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광주환경운동연합이 이날 성명에서 “최근 이용섭 광주시장이 환경부장관을 만나 지자체 건의사항으로 무등산 케이블카 운행을 거론하며, 지자체장이 추진이 불가능한 전기차 운행까지 지역숙원인양 환경부를 압박하는 것”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이어 시는 “이미(27일 해명자료) 밝혔듯이 환경부와 국립공원 관리공단, 지역환경단체와 의견 합치가 되지 않으면 추진할 수도 없고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