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기상청 “현재까지 관측 역사상 두번째 더운 여름”
‘도시폭염 대응 포럼’서 윤진호 교수 최악 가능성 제기

▲ 1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도시폭염 대응 포럼’.
 광주지역 기상 관측 이래 최악의 폭염은 1994년 여름이었다. 지금까진 그랬다.

 그런데 올 여름은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현재까지 기상 상황이 1994년과 비슷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것. “어쩌면 그해(1994년)보다 더한 역대급 더위가 닥칠지 모른다”는 관측이 기상당국으로부터 나와 긴장된다.

 17일 광주기상청과 광주시, 국제기후환경센터, 광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 주최로 열린 ‘제2회 도시폭염 대응 포럼’에서 이같은 전망이 제기됐다. 이날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럼은 ‘더워지는 광주, 진단·대응·참여로 함께하는 폭염 대응’을 주제로 진행됐다.
 
▲1994년 6~7월 평균 기온 30.3도…현재 30도
 
 이날 포럼에서 광주기상청 유근기 예보과장은 “올해에도 북태평양고기압이 꺾일 줄을 모르고 있다”며 “폭염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광주과학기술원 윤진호 교수는 “올해는 여름 시작부터 1994년의 패턴이 나타나고 있고, 중국 대륙의 심각한 가뭄으로 인해 앞으로도 뜨거운 공기가 한반도 쪽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어 “안좋은 소식이고 예측이 틀리길 바라지만, 당분간 최소 몇주간 1994년 기록을 깰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폭염이 찾아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광주기상청에 따르면, 광주는 1938년부터 기상 관측을 시작해 올해로 80년을 맞았다.

 광주 기상관측 역사 중 최악의 더위가 1994년 7~8월에 찾아왔다. 당시 6~7월(16일까지) 평균기온은 30.3도였다. 광주에서 기록된 ‘역사상 가장 더운 여름’이었다. 그런데 올해 같은 기간 온도가 30도를 기록하고 있다. ‘역사상 두 번째로 더운 여름’인 셈이다.

 다시 1994년, 광주지역은 6월 22일 장마가 시작돼 7월 6일 그쳤다. 이후 찌는듯한 무더위가 시작됐다.

 올해인 2018년은 6월 27일 장마가 시작됐다가 7월 6일 끝나고 더위가 찾아왔다. 장마가 끝난 뒤에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한반도 주변으로 밀려와 기온을 높인다.

 포럼 발제자들 역시 이같은 이상고온이 갈수록 심각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립기상과학원 변영화 기후연구과장은 “미래전망(RCP8.5시나리오)에 따르면, 2100년 한반도의 평균온도는 평균 4도(플러스마이너스 0.7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측된다”며 “21세기 후반 한반도는 해안이나 일부 산지를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서 폭염일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열대야 일수도 급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현재 폭염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과 분석에는 “아직은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폭염, 앞으로도 심각…대응은 미흡”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임영신 박사는 “과거에 비해 시민의식은 점진적으로 향상됐지만, 개인의 폭염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커뮤니티 등의 대응인식이나 역량은 부족하다”며 “기후변화 적응 관련, 중앙과 지방, 시민간 네트워크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니즈형 프로그램과 사업이 미흡하다”고 진단했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채여라 박사는 “폭염은 기상, 사회, 경제, 환경 등 복합적 영향을 받는데 현재 폭염특보는 사회, 경제, 환경적 요인을 반영하지 못해 한계가 있다”며 “이는 공급자 중심 대책의 한계이며, 수요자 만족을 위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토론에선 광주지역 폭염 대응의 방향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토론자들은 대체로 △당장 폭염피해를 막을 수 있는 ‘단기적 대책’ △도시체질과 온실가스 등 발생요인을 줄이는 ‘장기적 대책’. 두 가지를 함께 마련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국제기후환경센터 오병철 책임연구원은 폭염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연구원은 “광주형, 지역형 이야기를 하는데, 폭염 관련 데이터는 전무하다고 보면 된다”며 “폭염이 발생돼왔던 가능성이 있는 곳, 발생될 곳, 발생 이후 회복력 관련 모든 데이터들이 체계적으로 준비돼 있어야 폭염 전·중·후단계까지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다”고 제시했다.

 광주과학기술원 윤진호 교수는 “내년에 폭염이 어떻게 변할지 알수는 없지만, 이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이고, 확률이 높아진다는 건 확실하다”며 “궁극적으로는 이산화탄소 감소대책, 장기적으로 폭염피해를 줄일 수 있는 대책들이 함께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 대책 “지구온난화·물순환·그린인프라”
 
 이날 토론엔 광주시청에서 실제 정책을 수립하는 담당공무원도 참석해 시 정책을 소개했다.

 광주시 송용수 환경정책과장에 따르면, 시는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 △물순환구조 파괴 △도심지역의 외부 확장으로 인한 그린인프라 축소 등 3가지를 폭염의 원인으로 파악하고, 이에 따라 대책을 세우고 있다.

 송 과장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고효율기기 보급, 친환경자동차 보급, 탄소배출권거래제, 탄소은행제, 저탄소 녹색녹화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또 물순환시범도시 선정으로, 상무지구에 295억 원을 들여 물순환구조 회복을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린인프라 복원을 위해 훼손된 녹지를 복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광주100년숲, 도시정원사업, 녹화사업 등 꾸준히 추진. 학교나 주민센터, 경로당에다 쿨루프라든지 단열필름, 그린텃밭 설치 등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나름 최선을 다하지만 부족해 보일 거라 생각한다”며 “좀 더 디테일한 계획 수립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