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기 재가동 반대, 3·4호기 폐쇄 촉구

▲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캡처.
연이은 사고와 문제 발생으로 한빛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한빛 1호기 재가동 반대와 3·4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진행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20일 ‘한빛 핵발전소 1호기 재가동 반대, 3·4호기 폐쇄를 위한 국민청원’(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2778)이 업로드됐다.

제목은 “한빛 1호기 재가동을 반대하고, 3, 4호기 폐쇄를 청원합니다”. 해당 청원에는 24일 16시 현재 총 1815명이 참여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에 대해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들 답변하는 시스템이다.

청원인은 “핵발전소 사고는 인근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온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라며 “지금 막지 않으면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다음은 한국이 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금 당장 한빛 핵발전소에서 체르노빌과 후쿠시마와 같은 중대사고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만큼 한빛 1·3·4호기는 위험한 상태”라며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의 무능과 직무 유기는 핵발전소 중대사고의 위험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빛 핵발전소 1호기 재가동 결정 철회 △독립된 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한빛 1· 3·4호기를 진상조사 △안전성을 입증하지 못할 시 폐쇄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체 △주민·전문가·시민사회로 구성된 민주적 규제기관 설립 등을 요구했다.

청원인은 그 이유로 지난 5월 발생한 1호기 열출력 급증 사건에서 보여준 초기 대응체계 부실과 조사와 재발방지대책 수립 과정에서의 문제 등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한빛 3·4호기에 대해서도 200여 개 공극 발견과윤활유 유출 등의 격납건물 균열 문제를 들며 “결코 가동되어서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한빛 1·3·4호기의 재가동 여부는 단지 한빛 핵발전소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핵발전소 전체에 해당하는 문제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이대로 온 국민과 말 못하는 생명들의 목숨을 무책임하고 무능한 한수원과 원안위에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핵발전소 주변에 수많은 사람들이 밀집되어 있고, 방사능방재 대책 또한 허술하기 짝이 없는 우리나라에서 만에 하나 이러한 참극이 발생하게 된다면 책임질 수도, 복구할 수도 없는 심각한 희생과 혼란으로 온 나라가 걷잡을 수 없이 무너지게 될 것”이라며 한빛 1호기 재가동을 반대하고, 3, 4호기 폐쇄를 청원했다.

시민 A씨는 청원에 동의하며 “대한민국에서 원전사고는 나라 운명과 직결합니다. 원전 위험성이 있으면 바로 중단하고 더 나아가 폐쇄했으면 한다”는 의견을 남겼다.

다른 시민들은 “부실시공은 폐쇄가 답”, “사고나서 함께 죽지말고 함께삽시다” 등의 의견을 남겼다.

해당 국민청원에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은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2778)에 접속하면 된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