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시장예비후보도
“시민 명예 먹칠” 비판

 광주시의회가 18일 4인선거구를 2인선거구로 분할하는 안을 강행처리한 데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소수정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의회가 민주당 일색이라는 점을 들어 이번 사태의 책임을 민주당에 묻고, 지방선거를 통한 심판을 벼르고 나섰다. 특히 전국적으로 민주당과 선거연대를 추진중인 상황에서 불거진 사태라는 점 때문에, 향후 연대전술에 미칠 파장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진보신당 광주시당은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선거구 분할은 정치적 다양성과 풀뿌리 민주주의를 죽이는 정치적 만행”이라 규정하고 “6월2일 지방선거는 지방자치 독재를 꿈꾸는 광주 민주당을 심판하는 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강박원 시의회 의장에 대해서는 “광주시의회 역사상 초유의 공권력 동원이라는 오점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하루 전 민주당에 좋은여성후보 공천을 요구하기도 했던 광주전남여성정치네트워크를 비롯해 광주희망과대안 등 시민사회단체도 이날 오후 모임을 갖고 19일 광주시의회에 대한 규탄집회를 열기로 했다. 광주희망과대안 관계자는 “민주당에 이번 사태를 불러온 시의원들에 대해 오는 지방선거에서 공천하지 말라고 촉구할 예정”이라며 “다만 민주당과의 관계에 대해선 좀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일부 광주시장 예비후보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장원섭 민주노동당 광주시장 예비후보는 18일 오후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4인선거구를 쪼갠 것은 최소한의 양심과 민주당에 대한 최소한의 희망마저 쪼갠 것”이라며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서 지방자치 말살의 주범이라는 냉혹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 소속인 양형일 시장 예비후보도 논평을 통해 “경찰력까지 동원한 것은 전체 당원과 광주시민의 명예에 먹칠한 행위”라고 규정했고, 무소속 정찬용 예비후도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구분하지 못한 광주시의회의 참담한 결정”이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이광재기자 jajuy@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