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채용서 영호남 차별 존재 스스로 인정한 셈"

‘삼성의 총장추천 인원 배정’과 관련한 광주지역의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대도 “균형감과 형평성을 상실한 매우 우려스런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27일 전남대에 따르면, 삼성은 이번 총장 추천 인원 할당에서 전남대학교에 40명, 전북대와 충남대에 각각 30명, 충북대에 35명을 배정했다. 반면 경북대에는 100명, 부산대에는 90명을 배정하는 등 영남 지역 대학에 월등히 많은 인원을 할당했다.

전남대는 “사립대의 경우도 조선대·호남대·동신대 등 호남지역 대학은 영남권 대학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한 인원을 배정받았다”며 “전국적으로는 성균관대가 115명으로 가장 많은 인원을 배정받았고 한양대·서울대(이상 110명), 연세대·고려대(이상 100명), 인하대(70명), 경희대(60명), 건국대 (50명), 영남대·부경대(이상 45명) 등의 순으로 배정인원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전남대는 “명백한 지역차별이다”고 반발했다.

전남대는 “전남대·전북대·충남대·충북대 등은 경북대·부산대와 같은 거점국립대의 위상을 견지하고 있고 학교 규모도 엇비슷함에도 삼성이 배정한 총창 추천인원이 어떻게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혹여 여기에 지역차별적 시각이 개입되어 있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고 밝혔다.

이어 “삼성 측은 이와 같은 인원 배정을 하게 된 것은 기존 입사자수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이 또한 지역차별 해소라는 국가적 과제와 배치된다”며 “이는 역설적으로 지금까지 삼성그룹 신입사원 채용에 영·호남 간 심각한 차별이 존재해왔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처럼 불균형적인 기준을 인원배정에 다시 활용한 것은 지역차별을 더욱 고착화하는 결과를 초래할 따름이다”며 “그렇지 않아도 취업에서 불이익을 심각하게 받고 있는 우리 지역 대학생들이 받을 정신적 충격과 상실감이 어느 정도일지 걱정된다”고 밝혔다.

전남대는 “삼성이 이와 같은 불공정하고 불합리한 추천제도를 즉각 폐지하고, 인재의 고른 등용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과제 수행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