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통칭 ‘일제고사’ 폐지 수순을 추진 중인 가운데, 광주시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관련 사실을 알리고 현장의 혼란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은 15일 “일제고사 폐지 방침을 환영한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교육부에 따르면, 오는 20일 시행 예정인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 대해 전수평가(일제고사) 폐지, 표집평가 시행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2008년 이명박 정부는 ‘국가수준에서 학생의 학업성위 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한다’는 미명하에 일제고사 식의 학업성취도평가를 부활시켰다.

하지만 일제고사는 평가취지와 다르게 학생 서열화, 학교 서열화, 지역 서열화를 조장하여 학교를 협력의 장이 아닌 경쟁으로 내몬다는 폐해가 지적돼 왔다.

이에 학벌없는사회는 “국정교과서 폐지에 이어 또 하나의 교육적폐인 일제고사를 폐지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강조하고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수능절대평가, 공영형 사립대학 도입, 대학통합네트워크 등 경쟁이 아닌 협력의 길을 갈 것”을 주문했다.

또한 학벌없는사회는 “광주광역시교육청은 오는 20일 실시 예정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표집평가로 실시할 것을 교육부에 보고해 현재 협의 중에 있다”며 “광주 관내 일선학교에서 가정통신문을 통해 일제고사를 시행한다고 안내한 사례가 있는 만큼, 광주시교육청은 하루 빨리 표집평가 방침을 알려 학교 현장의 혼란을 막고, 변칙적인 평가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해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