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사례조사 한전 TF 가동 속 10월 용역 돌입
“유치 선제 대응” 해석 광주시 “상생 발전 어긋나”
나주시 “입지 아닌 파급효과 미리 파악하려는 것”

▲ 전남 나주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에 소재한 한국전력공사 본사 건물.<광주드림 자료사진>
한국전력공사(한전)가 한전공과대학(KEPCO Tech, 이하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 국내외 사례조사를 위한 TF를 가동한 가운데, 나주시가 독자적으로 한전공대 관련 용역을 추진하고 나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실상 나주로 한전공대를 유치하기 위한 ‘선제 대응’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과도한 유치전에 대한 우려 속 나주시의 이같은 행보가 상생 발전이라는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나주시에 따르면, 10월쯤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한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기본 구상, 나주지역 내 적절한 입지 등이 주요 연구 내용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나주시는 “한전공대 설립이 나주지역 경제, 문화, 교육 등에 미치는 효과를 미리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용역 목적을 설명했지만, “실질적인 목적은 나주로 한전공대를 유치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가 국정과제로 한전공대 설립을 채택하자 한전은 지난달말 내부 인사로 구성된 TF를 가동, 국내외 사례 조사에 들어갔다. 이를 바탕으로 설립 주체나 방식 등 대학 설립을 위한 핵심 과제들을 검토할 예정이다.

나주시가 추진하는 이번 용역은 사실상 이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지난 6월 더불어민주당과의 간담회에서도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 내 호혜원 부지를 제안하며 한전공대 유치전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

한전이 이제 막 준비작업에 돌입한 상황, 나주시의 용역 추진은 여러 우려를 낳고 있다.

광주시는 “한전공대는 지역 상생발전 차원에서 입지가 아닌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가 더욱 중요하다는 원칙 아래 전남도, 한전과 실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나주시의 독자 행보에 대해 “상생발전을 고민하자는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윤장현 광주시장, 민형배 광산구청장 등이 “어디에 세우느냐보다 한전공대의 역할과 기능에 초점을 맞추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타 지역에서 공항 이전을 놓고 지자체간 갈등이 불거져 사업 자체가 무산되는 사례가 있었다”며 “과도한 유치전으로 사업이 유야무야되는 결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러다 자칫 한전공대 입지 문제가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정치 이슈화될 수 있다”는 부담도 커지고 있다.

한전 측도 나주시의 용역 추진에 대해 불쾌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나주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과 관련해 상생발전 취지와 맞지 않다는 우려가 있어 조심스러운 게 있다”면서도 “이번 용역의 목적 자체는 한전공대 설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파급효과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다. ‘입지 용역’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번 용역에 ‘입지’가 전혀 안 다뤄지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용역 진행 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공대는 수도권의 서울공대와 충청권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영남권의 포항공과대학(POSTECH)에 버금가는 공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이다.

2020년까지 5000억 원을 들여 150만㎡ 규모의 대학을 설립하는 구상이 제시된 상태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