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SNS’시즌, 당신의 ‘페북’ 조용합니까?
정치의 장으로…‘좋아요’ 팬·안티들 후끈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보면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음을 새삼 깨닫게 된다. 평소엔 보이지 않던 이가 나타나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정치·사회적 이슈마다 자신의 의견을 남긴다.

 그의 ‘페친(페이스북 친구)’들은 어김 없이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창엔 지지하는 글과 반박하는 글이 달리기 시작한다.

 아직 평소와 다를 바 없는 일상과 달리 SNS는 일찌감치 정치시즌에 접어들었다.

 SNS는 현 시대를 대표하는 정치 무대이자 통로다.

 정치인들에겐 SNS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지 오래다.

 지방의원 A씨는 지난 15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이슈는 뭔지 이에 대한 여론은 어떤지 살필 수 있는 곳이 SNS다”며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주민들과도 접촉면을 넓힐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다른 지방의원 B씨는 “의정활동 내용, 의회 일정 등 정보를 주민들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다”며 “블로그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의정활동의 정리와 기록을 하기 위해서다”고 말했다.
 
▲전문가 맡겨 관리하는 정치인들

 순수하게 지인이나 주민들과 소통의 목적으로 SNS를 이용하는 이들도 있지만 대부분 정치인들은 자신의 홍보와 조직 관리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어디를 갈 때마다 ‘인증샷’을 남기고, 유명 인사와 사진을 찍는 행위도 SNS와 연결돼 있다.

 특히, ‘조직’이 있는 정치인들은 별도로 SNS를 관리하는 사람을 둘 정도로 관리에 공을 들인다.

 광역·기초단체장, 국회의원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보좌관을 둘 수 있는 광역의원 등인데, 광주지역 기초의원들의 말을 들어보면 “구의원 중에서도 ‘비서’처럼 사람을 둬 SNS를 전담 관리하는 경우”가 있다.

 지방의원 C씨는 “SNS를 그냥, 대충 했다가는 오히려 관리 못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며 “사비를 들여 ‘전문가’를 통해 잘 만들어내는 동료의원들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SNS를 이용한 정치 활동은 더욱 활발해 지고 있다.

 소위 ‘정치꾼’들이 페이스북에 나타나 특정인을 겨냥한 비판 글을 올리거나 지역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한 개인적 견해와 자신이 생각하는 대안 등을 주장하는 모습이 부쩍 많이 보인다.
 
▲나도 모르게 단톡방 초대되기도
 
 나도 모르게 카카오톡 ‘단톡방’에 초대되고, 매일 아침 언론과의 인터뷰 기사나 글 등을 메시지로 보내오는 정치인들도 있다.

 A의원은 “SNS에서 나를 어떻게 어필하고 이미지를 쌓아가느냐가 절대적 영향력은 아니지만 앞으로 선거를 위한 기본적인 밑바탕은 된다고 본다”며 “예비후보 등록 등 선거운동이 허용되는 시기 전까진 SNS가 가장 좋은 정치 수단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페이스북을 잘 관리하는 것도 엄밀히 따지면 ‘경쟁력’이 될 수 있는 세상이다”며 “선거에 대한 뜻이 있다면 (페이스북을)원래 하지 않았어도 ‘해야 되지 않을까’ 고민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SNS 상 ‘정치 콘텐츠’ 비중이 높아지면서 지인들과의 친목이나 사적인 이유 등으로 SNS를 이용하는 이들의 피로감도 높아지고 있다.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공무원들은 SNS 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정치인들의 게시 글에 함부로 ‘좋아요’나 ‘공유하기’를 눌렀다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치인들의 SNS를 “치적 자랑”으로 보는 따가운 시선도 있다.

 B의원은 “소통이란 측면에서 SNS가 유용하긴 하지만 왜곡된 여론이나 이미지를 심어주는 부작용도 있다”며 “너무 홍보 위주로 하는 분들이 많이 보인다. 실제론 회의장에서 얼굴도 보기 힘든 의원이 페이스북을 잘 관리해 열심히 일하는 것으로 평가 받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여론 왜곡·유권자 피로감 증가
 
 지역정치권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 인사는 “SNS가 정치인들의 홍보수단, 진영논리를 조장하고 방치하는 수단화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인이 SNS를 한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다양한 의견이나 평가를 접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토의나 공론화가 이뤄진다면 좋은 것”이라며 “하지만 실제 정치인들의 SNS를 보면 특정 정치인과 그 지지자들이 서로 북돋으며 그들만의 결집력을 견고하게 만드는 수준이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비판적인 댓글이 달리면 지지자들이 달라들어 반대 의견을 짓밟는 행태도 많이 볼 수 있다”며 “정치인들도 ‘그 중심에 서 있으면 된다’는 유혹에 빠져 다른 목소리는 듣지 못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것들이 결국 여론을 왜곡하고 다양한 생각이 오고 가는 건강한 토론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