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서울 청년·청소년들
‘여자근로정신대 그램책’ 내
“할머니들 아픔,
모두가 알아야 할 이야기”

▲ 여자근로정신대 손바닥 그림책 “우리 할머니의 몰랐던 이야기” 표지. 근로정신대 역사를 알리기 위한 활동을 해온 문서연 씨와 동생들이 구상하고 만들어낸 동화책을 바탕으로 제작됐다.<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제공>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에 대해 알아가고, 알리는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뿐 아니라 어른들조차 근로정신대를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 안타까웠어요. 방법을 고민하다가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야기를 쓰게 됐고, 동생들의 그림을 더해 멋진 그림책이 탄생했어요.”

 경기·서울지역 청년, 청소년들이 일제강점기 조선여자근로정신대 피해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담은 손바닥 그림책을 펴냈다.

 “우리 할머니의 몰랐던 이야기”라는 제목을 단 이 그림책은 근로정신대 관련 활동을 해왔던 문서연 씨(이화여대 1학년)가 고등학생 시절부터 구상했던 것이다. 지난 17일 문 씨는 본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그림책이 만들어진 배경을 설명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근로정신대 역사에 대해 알게 됐어요. 처음엔 일본군 ‘위안부(성노예)’랑 같은 건가 했는데 아니었어요. 끌려가 강제노동을 당한 분들이었는데, 저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근로정신대를 잘 알고 있지 못해서 봉사활동 겸 캠페인 활동을 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문 씨는 한 가지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캠페인만으로는 알리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었다.

 포교 활동으로 오해해 캠페인을 기피하는 반응도 있었다고.

 “사람들이 좀더 친숙하게 잘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책을 써보기로 했어요.”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책을 써보기로 한 것이다.
 
▲ “모르는 사람 너무 많아 안타까웠다”
 
 이때부터 문 씨는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했다. ‘근로정신대 할머니 알리기’에 앞장 서고 있는 경기·서울지역 청소년연합동아리 ‘더블(Double)’에서도 자료를 구하기도 했다.

 문 씨의 동생 문서린 양과 문 양의 친구 김서진·김소정·백승채 양이 같은 예술중학교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됐다.

 고3, 대학 입시를 준비하느라 정신 없는 와중에도 문 씨와 동생, 동생 친구들은 동화책을 만들어 냈다.

 문 씨가 근로정신대와 관련한 이야기, 정보들을 담고, 동생과 동생 친구들이 여기에 필요한 그림을 그려 만든 것이다.
근로정신대 손바닥 그림책의 ‘원본’격인 동화책. 문서연 씨와 동생들이 직접 만든 것이다.

 이 동화책은 지난 8월15일 손바닥 그림책으로 재탄생했다.

 그림책은 좀더 크기를 줄이고, 일부 내용과 그림만 수정해 근로정신대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휴대도 간편한 형태로 제작됐다.

 그림책 제작엔 ‘더블’과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이 힘을 보탰다.

 대학생이 된 후 손바닥 그림책을 받아본 문 씨는 “신기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일종의 ‘해야만 한다’는 사명감을 가졌지만 고등학교 때 너무 바빴고, 실제 ‘이게(동화책) 책으로 나온다’는 생각을 해보진 못했는데, 막상 나온 걸 보니까 뿌듯하기도 하고, 정말 책이 만들어졌구나 하는 실감이 들었어요.”

 손바닥 크기의 이 그림책은 근로정신대 피해 할머니가 한 소녀에게 어릴 적 이야기를 들려주는 장면부터 시작한다. 이후 소녀 시절 일본에 끌려간 과정과 혹독한 강제노동의 고통과 배고픔, 고국에 돌아온 이후에도 계속된 아픔, 일본 정부와 전범기업들을 상대로 한 투쟁의 역사를 소개한다.

 뒤편엔 여자근로정신대의 개념, 정신대와 일본군 ‘위안부’, 근로정신대의 차이점 등 용어 설명, 일본 전범기업과 그 기업들의 제품 등에 대한 정보도 있다.
 
▲휴대하기 좋은 크기…질실 알림이 기대
 
 특히, 그림책에 등장하는 근로정신대 할머니의 이야기는 실제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의 증언을 토대로 했다.
근로정신대 피해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담은 손바닥 그림책 내용들. 고등학교 때부터 근로정신대 역사를 알리는 활동을 해온 문서연 씨가 2년 전부터 구상한 것으로, 문 씨가 이야기를 스고, 문 씨의 동생과 친구들이 그림을 그려 만들어졌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제공>

 “양금덕 할머니를 직접 뵌 적이 있는데, 정말 ‘강한 분’이라는 인상을 받았어요. 힘든 일을 겪었고, 힘든 싸움을 하고 계시지만 잘못된 것을 바로 잡겠다는 강한 의지가 느껴졌죠. 그런 부분에 감명을 받아 저도 힘을 내 책을 완성할 수 있었어요. ‘할머니들이 훨씬 힘드실 꺼고, 고된 싸움을 하고 계시니까’라는 생각이 저에겐 자극제가 된 것 같아요.”

 이번에 그림책은 총 7050부가 제작됐다. 이중 다수는 시민모임에 전달됐다.

 시민모임은 이 그림책들은 근로정신대 홍보 캠페인, 초·중·고 학교 강연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근로정신대 소송 지원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하는 ‘더블’도 이 그림책을 펀딩에 활용할 계획이다.

 문 씨는 “이 그림책들이 앞으로 학교, 도서관 등에 많이 비치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가지 당부를 남겼다.

 “청소년들이 그림책을 읽고 근로정신대 문제에 대해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해요. 어른들도 많이 봤으면 좋겠어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선 정권 차원의 노력이 조금은 보이고 있지만 근로정신대는 이제 막 알려지기 시작했고, 여전히 피해 할머니들이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어요. 제대로 된 인식이 잡히고 피해 할머니들의 한이 풀리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더 걸릴지 걱정이 많이 돼요. 그림책의 형식은 가볍지만, 내용에 대해선 모두가 무겁게 받아들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