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동물보호소 내 유기견들.<광주드림 자료사진>
 광주시가 조직개편을 추진 중인 가운데, 동물복지 업무를 전담할 부서 설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반려동물이 있는 가구 수가 늘어나고, 동물복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광주시가 이와 관련한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

 9일 광주시·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동물복지 전담부서 설치를 광주시에 전달했다.

 지난 10월 시정질의를 통해 “반려동물 시민이 늘어남에 따라 증가되는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며 전담부서 설치를 촉구한 장연주 의원이 앞장서 제안하고, 다른 산업건설위원회(이하 산건위) 의원들도 이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 산건위 “전담부서 설치” 의견 집행부 전달

 현재 광주시는 일자리경제실 생명농업과에서 동물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크게 축산진흥계와 동물방역계를 두고, 축산진흥계는 동물보호 담당 1명, 축산지원사업 담당 1명씩 배치하고, 동물방역계는 동물방역과 축산물위생을 각각 1명씩이 담당하는 구조다.

 장 의원은 이같은 행정체계에 동물복지계를 설치해 동물복지 관련 담당자를 2명 이상 두고, 축산과 동물방역, 동물복지 업무를 따로 분리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동물보호소 운영은 물론 내년 국비 확보를 추진하고 있는 반려동물복지센터 추진, 길고양이 TNR(중성화) 사업, 길고양이 급식소 사업, 반려동물 축제, 유기동물 분양과 같은 업무는 물론 동물복지 분야 일자리 창출, 동물복지계획안 수립, 민관거버넌스 운영 등 동물복지 행정을 전문화하고 폭을 넓히자는 것이다.

 “반려동물 관련 업무는 농업이나 축산의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농업축산계에 동물복지 업무를 두는 체계는 맞지 않다”는 게 장 의원의 지적이다.

 장 의원은 “광주시의 동물복지정책이 나아가지 못하는 주된 요인도 여기에 있다”며 “축산·방역과 구분되는 동물복지 사업을 전담하는 부서를 두고, 전반적인 동물복지를 책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장연주 의원 측에 따르면, 부산시는 축산진흥, 동물방역, 동물복지지원으로 업무를 분장하고 있고, 대전시는 반려동물계를 별도로 두고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광주지역 내 반려동물 사육 현황을 보면 반려견 18만7930마리, 반려묘 6만5520마리 등으로 갈수록 반려동물과 생활하는 가정이 늘어나는 추세다.

 그만큼 유기동물 수도 급증해 광주동물보호소 운영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광주동물보호소.|||||
 
▲장연주 의원 “대응체계 필요”…시 “검토중”

 이에 시의회 산건위는 내년도 광주시 예산안에 대한 심사에서 광주동물보호소 운영 예산(올해 4억3000만 원)을 3000만 원 증액, 총 5억6000만 원을 반영토록 했다.

 일단 ‘숨통’은 트였지만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 확산과 행정 체질 개선을 위해선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광주캣맘협의회 최정순 회장은 “반려동물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만큼 버리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사후 대응에만 그치기 보다는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노력과 고민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전담부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는 동물복지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이 없어 전문성은 물론 장기적 비전이나 계획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전담 조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광주시 정책기획관실 관계자는 “시의회의 제안 사항에 대해선 검토 중이다”고만 밝혔다. 의회 측에 ‘전담 조직 설치 대신 인원을 늘려 기능을 강화하는 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에 대해선 명확히 확인해주지 않았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