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명 협동조합서 일하게 해달라” 요구에
구 “6명 협동조합·나머지 직고용” 평행선

청소업무 일원화와 협동조합 유지를 놓고 대립한 광산구와 클린광산의 갈등이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결국 파업으로 이어졌다.

광산구 월곡1·2동, 하남2지구 1만7093가구의 폐기물수거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클린광산 사회적협동조합은 17일 오전 폐기물수거업무를 수행하지 않고 파업에 들어갔다.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폐기물차량 3대와 예비차량 5대 포함, 총 8대의 폐기물수거차량은 광산구청 앞 광장에 멈춰섰다.

현재 클린광산사회적협동조합 조합원은 총 19명이다. 이 중 6명은 광산구시설관리공단이 진행한 환경직근로자 경력경쟁채용 공고에 응시했고, 파업에는 협동조합 존치를 요구하는 나머지 조합원 13명이 참여하고 있다.

광산구에 따르면, 파업 첫 날 공고에 응시한 클린광산 조합원 6명이 광산구시설관리공단 예비차량을 이용해 해당 지역의 일부 폐기물수거업무를 진행했다.

구는 18일부터 광산구시설관리공단 인력을 투입해 시민 불편이 없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클린광산은 “협동조합 유지”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11일부터 광산구청 앞에 텐트를 설치하고 릴레이 단식농성을 진행했고, 15일부터는 조합원 12명이 단식농성에 참여하고 있다.

앞서 광산구는 클린광산 사업 중 재활용품 수거 업무만 분리해 차량 2대와 6명이 협동조합 방식으로 계약을 유지하자는 절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클린광산측은 “협동조합 존치를 원하는 사람은 13명인데, 6명만 남으라는 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 거부했다.

결국 양 측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극한 대립으로 치달았다.

|||||

클린광산 관계자는 “시민들께 너무나 죄송한 마음이다”며 “하지만 우리로서는 할 수 있는 가장 마지막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광산구는 이날 파업 관련 입장문을 내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회적경제 가치 구현이라는 스스로 정한 명분을 어긴 행위”라면서 “주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클린광산협동조합과 광산구가 맺은 계약에 따르면 생활폐기물 등을 3일 이상 수거하지 않은 것은 계약 해지 사항”이라며 업무 복귀를 요구했다.

또 “광산구는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이같은 광산구와 협동조합간 갈등은 광주시감사위원회의 종합감사 결과 “수의계약이 부적정하다”고 지적한 데서 시작됐다.

이후 광산구는 “광산구시설관리공단으로의 직접고용 전환, 재활용업무를 통한 협동조합 존치 등을 제시했지만 클린광산 측이 구청의 의도를 ‘협동조합 해산’이라고 왜곡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클린광산측은 “결과를 정해놓고 일방적으로 TF팀이 운영돼 참여를 거부했으며, 구청이 스스로 설립을 도운 사회적협동조합을 존치하려는 노력없이 해산시키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