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행사위 ‘5월 현안’ 공개질의에 3개 정당만 공식 답변
옛 도청복원·‘임~행진곡’ 기념곡 지정 등 “적극 추진”
행사위 “5·18폄하 근절·진실규명 등 대전환점 기대”

▲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4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옛 전남도청 원형 복원을 촉구했다.<광주드림 자료사진>
‘임(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과 기념곡 지정, 옛 전남도청 복원, 5·18진실규명 및 책임자 처벌 등 ‘5월 현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정의당, 민중연합당이 “적극 추진” 입장을 밝혔다.

제37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이하 행사위)가 지난 20일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들에 보낸 ‘5월 현안’에 대한 공개질의서 답변 접수를 지난 25일 마감한 결과, 민주당, 정의당, 민중연합당 3개 정당만이 답변을 보내왔다.

행사위는 질의서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5·18공식기념곡 지정과 제창 △5·18민중항쟁에 대한 국가공인보고서 채택 △헌법전문에 5·18 삽입 △옛 전남도청 원형복원 △5·18민중항쟁 발포를 비롯한 진실규명·책임자 차벌 △5·18민중항쟁 기념식 참석 등 6개 현안에 대한 각 대선 후보자들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모든 현안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 “행사위 공개질의 내용은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광주공약과 일치한다”며 “일반적 찬성 입장이 아닌 5·18의 완전한 진상규명과 정신계승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가 광주공약을 발표하며 5·18을 헌법 전문에 담고, 5·18민중항쟁 기념행사에 대통령 자격으로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현장에서 제창하겠다고 한 점을 강조했다.

정의당도 모든 현안에 대해 “적극 추진” 입장을 밝혔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공식기념곡으로 지정하고, 공식 행사에서 제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광주학살의 발포 명령자를 반드시 밝히고, 국가 차원의 보고서를 발간하겠다”고 약속했다.

매년 5·18기념식에 참석하고, 옛 전남도청의 원형을 복원하겠다고도 밝혔다.

민중연합당도 모든 5월 현안에 ‘동의·적극 추진’ 입장을 밝혔다.

‘임을 위한 행진곡’의 공식기념곡 지정, 헌법 전문에 5·18 정신 삽입과 더불어 옛 전남도청 복원과 관련해서는 “본관은 물론 별관과 민원실, 경찰청까지 원형복원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답변 접수를 마감한 행사위는 원내 주요 정당을 대상으로 다시 한 번 답변 여부를 확인했으나 27일 오후 3시를 기준으로 3개 정당 외에는 답변이 오지 않은 상태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은 “보내주겠다”는 입장만 밝혔고, 국민의당은 당초 27일 오전까지 답변을 보내겠다고 했으나 이날 행사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가 끝날 때까지 답변은 도착하지 않았다.

이후에 도착한 답변 내용은 취합 후 다시 발표할 예정이다.

행사위는 “제37주년 기념행사는 5·18 폄하, 왜곡을 근절하는 대전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각 정당과 후보자들의 약속대로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지정, 기념식 제창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