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배제·정치놀음
지역위한 투자 아니다”
현대차 투자유치 무산될 듯
광주시는 “논의 여지 있다”

▲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등 지역 노동계가 19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와 현대차 투자협상에 대한 불참을 선언했다.
광주지역 노동계가 현대차 투자협상에 대한 ‘불참’을 공식 선언했다. 현재 진행 중인 협상이 광주형 일자리 취지와 맞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다.

수차례 요구에도 광주시가 협상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막연히 ‘참여’만 주장하면서 투자유치 무산을 노동계에 떠넘기려는 듯한 태도를 보인 것이 ‘불참 선언’의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투자유치는 사실상 어렵게 된 셈인데, 광주시는 “아직 논의의 여지가 있다”며 끈을 놓진 않고 있다.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전 기아자동차지회 집행부, 전 금호타이어지회 집행부 등 지역 노동계는 19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를 왜곡하고 변절시킨 광주시의 투자협상을 규탄한다”며 “이 시간 이후 광주시민을 비정규직보다 못한 일터로 몰아 넣고 최저임금에 허덕이게 하려는 광주시의 투자협상과 관련된 모든 논의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등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현대차 투자협상은 지역민을 위한 것이 아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노동존중을 중요시하는데 광주시는 노동배제를 당연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사회적 대화를 내팽개치고 밀실협상으로 일관하는가 하면, 현대차에 무슨 약점이라도 잡힌 것처럼 ‘최악의 조건’을 붙잡고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광주시, 최악의 조건 붙잡고 전전긍긍“

특히,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광주형 일자리는 어디서 일을 하든 노동의 수고가 공정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새롭게 만들어질 공장의 노동 조건은 밤잠 못자고 8시간씩 교대근무로 일해도 5년간 (연봉)2100만 원만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들은 “광주시는 무조건 동의하고 참여하라는 요구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면서 “노동의 참여를 보장하라는 요구도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아무리 호소를 해소 벽보고 대화하는 격이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 정신은 사리지고 그 자리에는 오로지 대기업의 이익을 밀어주기 위한 광주시의 혈세 낭비와 일자리 치적 쌓기만 난무하고 있다”며 재차 “광주시가 추진하는 투자협사엥 참여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지역 청년들의 애절한 마음을 정치놀음의 재물로 삼는 광주시의 태도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기곤 전 기아자동차노조 위원장은 “광주시가 지금이라도 모든 협상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노동계의 참여를 보장할 실질적인 방안과 연봉 4000만 원의 적정임금 보장 등을 약속하면 함께 갈 수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지난 14일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물거품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지역 노동계의 동참을 호소했었다.

지난 14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대한 지역 노동계 동참을 호소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한국노총 광주본부 윤종해 의장은 “광주시가 노동계와의 소통 부족에 사과는 했지만, 협상 내용과 과정의 문제에 대해선 하나도 바뀐 게 없이 모든 게 원론적인 부분에 머물러 있다”면서 “이 와중에 (광주형 일자리 무산에 대한)모든 책임을 노동계에 전가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가 실패한 게 노동계 잘못’으로 인식돼선 안 된고 생각해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 잘못된 투자협상의 책임은 광주시에 있다는 것을 알리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 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민선6기 윤장현 광주시장, 노동계를 핑계로 들면서 광주형 일자리 무산에 대비한 출구전략을 짜는 것으로 보인다”고 의심하기도 했다.

한국노총 광주본부 최정열 수석부의장은 “투자협상에는 참여하지 않지만 노동운동과 현장에서 참여와 책임으로 더 나은 광주공동체를 만드는 노력은 계속하겠다”며 광주 노사민정 협의회 복귀를 시사하기도 했다.

▲“광주시, 새로운 제안 검토하고 기꺼이 논의“

당장 지역 노동계가 ‘불참’을 선언하면서 현대차 투자협상은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시장이 지난 기자회견에서 “현대차는 노동계의 참여 없이는 투자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 후 해명을 자청한 박남언 광주시 일자리경제실장은 “투자가 무산된 건 아니다”며 “한국노총 광주본부도 몇 가지 요구조건(협상 내용 공개 등)이 받아들여지면 참여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그런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노총 광주본부가 지난달 22일 보내온 공문에 대해선 검토하고 있다”며 “이번 새로운 제안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기꺼이 논의해 가겠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다른 입장을 가진 주체들과 공통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선 많은 우여곡절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어렵게 찾아온 대규모 투자유치 기회를 반드시 성사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