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주력산업으로 육성 중인 생체의료용소재부품산업이 지난해 수출 3000만 달러를 달성하는 등 국내외 시장에서 큰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3일 광주시에 따르면, 최근에는 생체의료용소재부품 분야 ㈜케이제이메디텍과 ㈜굿닥터스, ㈜아이씨엠 등 광주지역 3개 기업이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서(CFDA, 중국위생허가)를 획득했다.

㈜쿠보텍 등 5개 기업도 인증절차를 진행 중이다.

3개 기업 중 올해 치과용 임플란트로 중국인증을 추가한 ㈜케이제이메디텍은 중국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2013년까지 중국 수출이 100만~120만 달러에 머물렀지만 최근 중국인증을 추가하면서 올해는 200만 달러, 2016년에는 25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굿닥터스는 광중합기, 구강카메라, 광원장치 등에 대한 중국인증을 획득하고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운 대표는 올해 수출이 120만 달러 수준이지만 신제품 출시로 중국시장에 진출해 2017년에는 200만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지난달 치과용 임플란트의 중국인증을 획득한 ㈜아이씨엠은 그동안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도 진출할 수 없었던 중국임플란트 시장에 자사 제품을 본격적으로 출시하며, 이번 중국시장 진출을 통해 올해 200만 달러까지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재)광주테크노파크 배정찬 원장은 “중국이 최근 산업 발전에 따라 노령인구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치과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지역 기업이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지역 사업을 적극 활용해 육성할 경우 중국시장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곽현미 시 전략산업과장은 “생체의료용소재부품산업이 단위사업에서 주력산업으로 편입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현재 첨단단지 주변에 172개의 관련 기업이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어 산‧학‧연‧관 협업 체계를 활성화하고 기술개발에 집중 지원해 아시아 지역 생체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