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첫 토론회 청년복지 등 미흡한 청년정책 해소 역할 주문

▲ 광주시의회 청년발전특별위원회가 28일 정책토론회를 열고 광주지역 청년활동가들로부터 광주시 청년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의원님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기다렸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28일 광주시의회 청년발전특별위원회(이하 청년특위)와 광주지역 청년 활동가들이 첫 만남을 가졌다.

청년들은 청년특위가 광주시 청년정책의 부족함을 채우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큰 기대를 나타냈다.

시의회 청년특위는 이날 오전 시의회 1층에서 ‘청년도시 광주’ 청년에게 듣는다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에는 청년특위 조오섭 위원장을 비롯해 심철의 부위원장, 특위 위원으로 참여한 박춘수·반재신·유정심·전진숙 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청년으로는 문정은 광주청년유니온 위원장,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공명’의 이동석 대표, 임명규 참여자치21 청년위원장, 임정훈 광주시 청년정책위원장, 정두용 청년문화허브 대표, 추민수 광주청년센터 청년창안실장, 추민승 아모틱협동조합 이사장, 최다운 광주시 청년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임명규 위원장은 “청년특위가 광주지역 청년들의 고민을 해결할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시 청년정책에 대한 청년들의 불만을 잘 들어주고, 잘 풀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 청년정책에 대해선 “지난해 광주시 청년정책 예산이 갑자기 늘었다, 주는 경우가 있었다. 이것은 청년정책에 대한 광주시의 기준과 범위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또 “올해 청년예산은 560억 원 정도로 청년복지 예산은 크게 늘어나지 않았고, 취준생 실질적 지원이 필요한 청년들을 위한 대책이 없다”면서 “광주시 청년위원회, 청년센터, 청년정책과 등 세 주체간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없는 점도 문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년특위 심철의 부위원장은 “(청년정책 관련)주체간 협치가 안 되고 있다는 부분은 상당히 공감한다”며 “광주시 내 여러 부서가 협치를 통해 ‘넓은 바운더리(범위)’에서 청년 정책에 예산을 활용하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정훈 위원장은 “청년특위 구성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청년특위가 청년들 문제제기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 청년정책의 발전방향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정은 위원장은 “전반적으로 광주시 청년정책이 ‘어떤 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가 불분명하다”고 지적하며 “대학교나 직장 등에 소속되지 않고 ‘방치된’ 청년들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두용 대표는 “광주시 청년정책 80~90%가 물고기를 잡아주는 정책, 10% 정도가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정책인데, 정작 광주는 물고기를 잡을 강이나 바다가 부족하다”고 열악한 광주지역의 여건을 꼬집었다.

이어 “온전히 학업, 취업에 전념할 수 없는 청년들을 위해 서울시나 성남시처럼 청년들에 ‘현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도입하고, 서로 ‘섬’처럼 고립된 청년들의 연결을 만들어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청년문화정책과 관련해서는 아름다운 재단의 ‘뷰티풀펠로우’ 사업, 서울청년예술단 사업 등을 예로 들며 “새롭고 다양한 삶을 시도하고 도전하고 싶어하는 청년들의 요구에 맞춰 지원하는 정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청년들로부터 광주시 청년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청년특위는 내달 중 광주시 청년정책과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청년특위는 제7대 시의회 임기에 맞춰 내년 6월까지 활동한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