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의견 폭넓게 수렴 약속,
광주시가 나서 무력화”

▲ 지난 7월 지역 중소상공인들로 구성된 ‘어등산 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 저지대책위’가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형 유통업체 입점을 위한 어등산 개발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광주드림 자료사진>
광주시가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의 민간사업자 공모를 올해 안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어등산 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 저지대책위(이하 대책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20일 성명을 내고 “오늘 오전 광주시가 시정질문 답변 과정에서 연내에 어등산개발 민간사업자 공모와 착공 의사를 밝혔다”며 “이는 ‘광주시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 추진 민관위원회’의 공식 입장과 무관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날 광주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이정현 광주시의원이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의 올해 민간사업자 공모 여부 등을 묻자 정민곤 광주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개발 방안에 대한 이견 조율과 민간 상생방안 마련으로 금년 내 사업 제안 및 민간사업자를 공모해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이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지난 8월 광주시의 제안에 따라 민관위에 참여한 대책위는 이날 광주시가 ‘연내 공모’ 방침을 밝힌 것이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자 운영해 온 민관위원회를 광주시가 나서 무력화한 꼴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광주시장이 중소상공인들과 시민단체들에 약속한 민관위 확대개편과 시민의견 수렴절차가 단지 시간벌기에 불과했던 것이냐”며 “시민 의견수렴기구이자 대화 창구인 민관위를 요식 절차로 전락시키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역경제와 시민 생존권이 걸린 이 사안에 대해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약속했었다”며 “민관위원들의 의사를 무시한 시정답변에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주시장은 유통재벌이 아닌 ‘시민을 위한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대책위는 “지난 13일 광산구가 개최한 토론회 참가자들도 유통재벌과 복합쇼핑몰에 기댄 관광개발은 새정부 정책기조를 거스르고 관광객 유입효과가 떨어진다며 역사성을 잘 접목하여 광객이 머물다 갈 수 있는 체류형 관광단지를 적극 검토하자는 의견을 제출했다”며 “유통재벌을 위한 개발, 경제민주화를 거스르는 시정은 광주시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시민의 저항을 불러일으킬 뿐이다”고 말했다.

이어 “어등산개발의 문제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며 “유통재벌 사업자 선정이 확실시 되는 민간사업자 공모사업 중단과 민관위원회 정상화 방안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