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민주인권교육센터 안보교육 추진
“민주·인권·평화교육 추진 설립취지 무색” 지적

 진보를 표방하는 광주시교육청이 시대착오적인 안보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논란이다. 특히 광주학생인권조례 제정의 의미를 알리고, 민주인권평화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민주인권교육센터’가 일부 안보교육을 추진하고 있어 센터의 설립 취지에 크게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3일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에 따르면 장휘국 교육감 시절인 2001년 1월부터 현재까지 안보교육을 14차례 진행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안보교육 활성화를 명분으로 육군 제 31보병사단과 MOU까지 체결했다. 협약내용을 보면 평화교육보다 북한을 적으로 간주하는 안보 체험에 방점이 찍혀 있다. ‘학교와 군부대 간 자매결연 확대를 위한 상호 지원’과 ‘학생들의 군부대 현장 견학 및 병영 체험 지원’이 협약 안에 포함돼 있는 것.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 관계자는 “학생인권이 자리도 잡기 전에 오히려 반 인권적이고 평화를 위협하는 안보교육을 하는 것은 진보교육청이 할 일이 아니다”며 “안보가 아닌 평화교육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자유와 평등의 의미를 알리고, 모두가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인권평화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민주인권교육센터’가 안보교육을 담당하고 있어 비판여론이 거세다. 실제로 ‘민주인권교육센터’는 2012년 4월 일선학교에 ‘안보글짓기 공모전’ 개최 안내 공문을 발송했고, ‘청소년 안보현장 견학’을 권장하는 공문도 발송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지난 2월에는 ‘북한 핵실험에 따른 계기교육 등 학생 안보교육 강화’라는 제목의 안보교육 시행을 권장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대해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 관계자는 “북한 핵실험과 관련된 안보교육이 잘못 설명되면 북한과의 대립과 적대감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남북관계가 지금처럼 대치국면으로 얼어붙고 있는 시점에는 국가안보의 관점이 아닌, 평화통일의 관점에서 교육을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광주학생인권조례 제정의 의미와 민주·인권·평화 기치를 내걸고 시작된 민주인권교육센터의 취지에 어긋난 업무형태다”고 지적했다.

 특히 시교육청은 장휘국 교육감 취임 이후 공식적으로 안보체험 대신 평화·민주·인권 교육을 표방해 앞뒤가 맞지 않는 행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2011년 교육부가 전국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안보체험교육 인원을 20만 명으로 확대했을 당시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중학교 학부모 박희정 씨는 “진보를 표방하는 광주시교육청이 ‘반공교육’과 크게 다를 것 없는 안보교육을 굳이 학생들에게 시킬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요즘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명확한 국가관이나 안보의식이 아니라 평화의 의미를 넓게 아는 것이다”고 말했다.

정상철 기자 dreams@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