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을지로위 입장 존중…지역에 미칠 영향 고려”
심상정 “지역상권 초토화 우려, 반드시 입점 막아내야”
민 안희정, 국 손학규·안철수·천정배 입장표명 없어

▲ 광주신세계 ‘랜드마크 복합시설’ 조감도.<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에서 추진되는 신세계 ‘랜드마크 복합시설(복합쇼핑몰)’ 건립 사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에 이어 문재인 전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당대표)도 ‘입점 반대’ 입장을 밝혔다.

2일 ‘신세계광주복합쇼핑몰입점저지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 따르면, 문재인 전 대표와 심상정 당대표가 ‘광주시 신세계복합쇼핑몰’ 관련 질의서에 대한 답을 보내왔다.

문 전 대표 측은 신세계광주복합쇼핑몰 입점에 대해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판단과 입장을 존중한다”며 “광주시, 광주시의회, 소상공인, 관광업계 등의 충분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최근 윤장현 광주시장 등에 공문을 보내 ‘재검토’를 요구한 바 있다.

이를 존중한다는 건 우회적으로 사업 추진에 반대하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문 전 대표는 대책위가 보낸 질의서에 대한 답변에서 “재벌과 대형유통업체가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무너뜨려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신세계 복합쇼핑몰 사업 추진과 관련해)지역 교통영향평가 등과 같은 지역주민들에게 미칠 영향도 충분히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신세계 광주복합쇼핑몰 입점을 반대한다”고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심 후보는 “복합쇼핑몰이 들어오는 지역은 상권이 초토화되고, 중소상공인은 몰락한다”며 “복합쇼핑몰은 재벌중심의 경제체제를 완성하는 것으로서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입점을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지난 1월 노회찬 원내대표가 도시계획 단계부터 대형 복합쇼핑몰 등의 입점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민주당의 또다른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가장 먼저 “저는 광주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을 반대한다”고 답을 보내왔었다.

이 시장은 지난 27일엔 광주를 찾아 금호월드 상인등 지역 중소상인들과 간담회를 자고 “도심 복합쇼핑몰은 막는 게 정책적으로 맞다”고 밝히기도 했다.

대책위가 질의서를 보낸 민주당 안희정 충남도지사, 국민의당 손학규 전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안철수 전 대표, 천정배 전 대표 등 4명은 아무런 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대책위는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해 이재명 성남시장이 ‘반대’ 뜻을 밝힌 것에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대책위는 “주요 대선 후보들이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을 반대하는 답변을 보내온 바 지역상공인과 광주상권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광주시는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신세계와의 MOU(2015년 5월 체결한 투자양해각서)백지화를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신세계는 현재 이마트가 있는 서구 화정동 부지에 연면적 21만3500여㎡(지하 5층 지상 19층)의 복합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설에는 대형 백화점과 대형마트(이마트), 200실 이상 규모의 특급호텔 등이 들어갈 예정이다.

(주)광주신세계는 복합쇼핑몰 건립 사업을 위한 첫 절차인 지구단위계획 구역 지정 신청서를 지난 1일 광주시에 접수, 시는 이에 대한 행정 절차를 밟아가고 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