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시민단체 내일 국감 앞두고 기자회견
해임 손규대 교사 "학생들 그만 고통받았으면"

교육시민단체가 19일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교육위에 “K 이사장의 사퇴와 별개로 학교법인 도연 학원의 사학 비리를 철저히 감사하라”고 촉구했다.
교육시민단체가 19일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교육위에 “K 이사장의 사퇴와 별개로 학교법인 도연 학원의 사학 비리를 철저히 감사하라”고 촉구했다.

20일 예정된 광주시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공익 제보 교사 해고 논란"으로 시위와 고소고발이 잇따르고 있는 명진고 사태가 주요 이슈가 될 전망인 가운데, 광주지역 교육시민단체들이  “K 이사장의 사퇴와 별개로 학교법인 도연학원의 사학 비리를 철저히 감사하라”고 촉구했다. 또 손규대 교사에 대한 부당해임 철회, 도연 학원에 대한 특별감사 등을 주장했다.

“공익제보자로 낙인찍힌 채 임용됐다. 학교에서 끊임없는 갑질과 차별을 받았다. ‘징계한다’는 소리가 들어오고 속전속결로 해임됐다. 그러나 해임된 후 많은 분의 지지로 국회토론회도 참석하고 중앙 언론에도 보도됐다. 내일 국정감사 자리에 K 이사장은 꼭 증인으로 출석해 철저히 감사받고 K 이사장과 측근들의 처벌이 이뤄지길 바란다. 그래서 죄 없는 학생들이 고통받지 않았으면 좋겠다.”

명진고 해임교사 손규대 씨의 발언이다.

19일 오전 광주시교육청에선 광주교사노동조합 등 7개 교육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엔 명진고에서 해임돼 복직 투쟁을 벌이고 있는 손규대 교사도 참석했다.  

손 교사는 "2017년 전 도연학원 이사장 C씨로부터 '교사로 채용시켜 줄 테니, 5천만 원을 달라'는 요구를 받았지만 거절했다"면서 "이후 정식 채용 절차를 통해 교사가 됐고 C 전 이사장의 금품 요구 사실을 교육청, 경찰, 검찰 등 조사에서 진술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C 전 이사장은 징역 6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한 바 있다. 하지만 손 교사는 도연학원에서 해임됐다.

이날 시민단체는 “손 씨에 대한 해임 징계는 전직 이사장의 비리를 공익제보했다는 이유로 이뤄진 명백한 보복성 징계”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학생들은 현수막 게시, 서명 운동 등 손 교사의 해임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직접 표명하고, 지역 시민사회도 연대했고, 여러 언론사도 학생들과 시민사회의 움직임을 보도했다”면서 “그러나 도연학원은 교사, 재학생, 시민단체, 언론인 등 자신들의 부정을 비판한 모든 사회 주체들을 명예훼손으로  걸어 고소했다”고 지적했다.

또 “도연학원은 심각한 비리사학”이라면서 “2017년 교육청 감사에서 C 전 도연학연 이사장의 ‘1억 벤츠깡’이 드러났고 올해 감사에선 K 이사장의 학교 법인카드 사적 사용 사실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손규대 교사 발언 모습.
손규대 교사 발언 모습.

시민단체는 “명진고는 특정 개인이 소유한 사유재산이 아니고, 동료시민 900명이 3년간 중등교육을 받는 교육기관”이라면서 “공적 가치를 지닌 곳이 재단의 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몇 사람으로 인해 심각한 갈등 상황에 놓여있다. 사학재단 비리는 학생, 학부모, 교사를 넘어 이 사회를 함께 살아가고 있는 모든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다”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들은 이번 명진고 사건을 계기로 더 이상 광주지역의 사학 비리를 묵과하지 않겠다"면서 "앞으로 광주지역의 모든 사립학교들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철저한 감시를 이어갈 것이다”고 다짐했다.

20일로 예정된 국정감사를 겨낭, 이들은 국회 교육위원회에 “학교법인 도연학원의 비리를 철저히 감사하라”고 촉구했다.

도연학원에 대해서도 “손 교사에 대한 부당해임 철회"를 촉구했으며, 광주시교육청에 대해선  “도연학원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 및 임시이사를 파견”을 촉구했다.

끝으로 “도연학원은 학생 고소에 대해 광주시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광주 교사노동조합,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참교육학부모회,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 참여자치21,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광주청년유니온 등이 함께했다.

한편 20일 열릴 광주시교육청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선 명진고 문제가 주요하게 다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회는 K 이사장은 증인으로 손규대 교사는 참고인으로 채택했다.

김은유 기자 metaphor@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