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옛도청 복원 본격 공사 앞두고 논란 재점화 가능성
광주시·ACC·518단체 “2월 중 의견 나누는 자리 검토”
정영창 작가·시민모임 “‘존치’ 온라인 서명운동 시작”

지난해 11월 상무관 앞에서 검은비 존치를 위한 예술시민모임이 광주시에 검은 비 작품 강제 철거 및 이전 통지를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해 11월 상무관 앞에서 검은비 존치를 위한 예술시민모임이 광주시에 검은 비 작품 강제 철거 및 이전 통지를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5·18 희생자를 추모하는 의미를 담아 옛 전남도청에 위치한 상무관에 전시된 작품 ‘검은 비’의 존치와 철거를 두고 양측의 입장이 팽팽한 가운데, 지난 12월 말로 예고된 철거기한이 지나면서 향후 전개 과정이 다시 주목된다.

 29일 본보 취재에 따르면 검은비 철거 입장인 광주시를 비롯한 기관과 단체 측은 2월쯤 논의의 장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고, 존치를 주장하고 있는 예술시민모임 측은 온라인 서명 운동을 시작하며 분위기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앞서 광주시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5·18 단체 등 관련 기관은 지난해 12월 31일까지 “철거·회수해 달라”는 요청이 담긴 내용증명서를 정영창 작가에게 전달했지만, 기한을 지난 현재까지 검은 비 작품은 상무관에 여전히 자리하고 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양측 입장은 여전히 갈려 있고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검은비 존치를 주장하는 예술시민모임측은 최근 구체적인 운동에 들어갔다.

 그동안 진행해온 “존치” 서명 운동을 온라인으로 확대한 것.

 예술시민모임 측은 “광주시민과 5·18 영령들을 위해 ‘무상 헌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도청복원 사업에서 제외’ 됐다”면서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를 넘어 5년 동안 5월 영령의 혼을 달래는 추모비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던 ‘검은 비’를 복원 콘텐츠에서 제외하는 것은 5월 역사뿐만 아니라 시민 추모 역사의 흔적까지 없애는 행위”라면서 서명운동 동참을 호소했다.

 광주시를 비롯한 유관 기관들도 움직임이 포착된다. 2월쯤 정영창 작가 측 예술인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 아직까지 구체적인 날짜는 잡히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았다는 게 문제다.

 검은비가 보관돼 있는 상무관을 포함한 옛 도청 일대 복원사업이 3월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옛 전남도청 일대 복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옛전남도청복원추진단이 총 사업비 466억 원을 들여 진행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공사 발주와 입찰 과정 등을 거쳐 3월부터는 복원공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검은비 철거 기한이 지났지만 곧바로 행정적 절차에 들어갈 수 없어 최근 복원추진단과 만나 논의했고 2월쯤 다시 의견을 조율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영창 작가의 검은 비는 2018년 5·18 민주화운동 38주년을 맞아 기획한 특별전 일환으로 상무관에 설치됐다. 이 작품은 5·18 희생자를 추모하는 의미를 담아, 가로 8.5m 세로 2.5m에 달하는 대형 추상작품으로 쌀에 유화물감을 섞어 쌀의 배열과 색감을 만들었다.

 검은 비의 존치 논란은 2020년 오월 3단체와 5·18기념재단 등이 옛 도청 일대 사적지 원형 복원 공사를 위해 철거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불거졌다. 이후 옛 전남도청 원형 복원 사업을 추진하는 광주시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측도 해당 작품 철거를 요청하고 나면서 2년 전 논란이 재현돼 찬반을 둘러싸고 지역 사회 갈등이 확산하고 있다.

 유새봄 기자 newbom@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