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지하철(1호선 1구간, 녹동~상무역)이 28일 개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행에 들어갔다.
지난 96년 8월 첫 삽을 뜬 이래 7년4개월여의 대역사를 끝내고 지난해 12월 완공한 광주지하철 1호선 1구간이 4개월간 시험운행을 거쳐 마침내 개통됐다.
광주지하철 모든 것을 알아본다.
◇첨단장비
광주도시철도공사 전동차는 알루미늄 합금 차체로 제작됐다. 국제수준의 난연성 내장재를 채택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전동차 전기 공급이 중단될 경우 예비 전원으로 1시간 이상 비상조명이 가능하며, 비상시 출입문은 예비 전원으로 개방하는 방법과 비상핸들로 수동으로 개방하는 방법이 있다. 또 객실 소음에 따라 음량이 자동 조절되는 첨단 방송장치, 청각장애인을 위한 객실노선안내 표시기가 설치돼 있다.
전동차의 최고 속도는 100㎞/h, 운영시 80㎞/h 속도로 안전하게 운행하게 된다.
◇요금
승차권은 보통권, 할인권, 우대권으로 구분된다.
광주도시철도 1호선 1구간은 단일노선이면서 단거리 구간인 점을 감안 균일제(승차거리에 관계없이 운임을 동일하게 적용하는 제도)를 적용, 일반인과 중·고·대학생 1회용 승차권을 700원으로 책정했다.초등학생의 경우 350원을 받는다.
그러나 전자화폐를 사용할 경우 일반은 630원(10% 할인), 청소년은 560원(20% 할인) 할인 혜택을 받는다. 전국 마이비카드가 보급된 지역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며 최저 5000원에서 최고 50만원까지 충전할 수 있다.
65세 이상 노인이나 광주민주화운동 부상자 등은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승차권 사용방법
1회용 승차권은 매표소에서 구입하거나 자동발매기에서 구입한 후 개집표기 우측 전면에 있는 센서에서 정상신호가 발행하면 통과하여 승차, 목적지 역에서 내린 다음 개표집기 반환구에 투입 후 통과하면 된다.
전자화폐카드의 경우 1회용 승차권과 동일한 방법으로 개표집기를 통과한 후 승차한 다음 역순으로 센서에서 정상신호가 울리면 통과한다.
지하철에서 1회용 승차권(보통권, 할인권), 전자화폐 등의 통용시간은 개표 후 2시간이며 2시간 초과 시 여객운송규정 제32조에 따라 기본운임(700원)이 추가 적용된다.
◇전동차 운행 시간
지하철 운행 시간은 매일 오전 5시30분부터 밤 12시까지다. 운행 간격은 출퇴근 시간대는 5분, 평상시는 8~10분 간격으로 조정된다. 따라서 녹동역에서 출발, 상무역까지 소요시간은 25분이다. 전동차 1일 운행횟수는 평일 및 토요일은 282회, 공휴일 및 휴일은 226회다.
◇장애인 편의시설
지하철을 이용하는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모든 역에 장애인 엘리베이터(35대)를 설치했다.장애인 엘리베이터 설치가 곤란한 양동역사 지상구간에 휠체어 리프트를 설치,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했다. 각종 안전장치가 장착된 53개의 에스컬레이터가 있다
◇역사 운영 및 안전
광주지하철 1호선 1구간에는 14개 역이 있다. 농성, 소태, 도청, 금남로 4가역은 도시철도공사에서 직접 운영한다. 이들 4개 역을 제외한 7개 역은 민간에 위탁, 관리한다.
화재 발생시 연기를 재빨리 배출하도록 역과 터널 사이에 환풍기를 장착했다. 터널 화재시는 역에 연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에어커튼을 설치했다.
또한 자동화재탐지기와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 제연시설, 피난시설 등을 설치 안전사고에 대비했다.
◇유실물 처리
금남로 4가역(3층)에 마련된 유실물 센터는 평일 오전9시~오후6시, 토요일에는 오전9시부터 오후1시까지 운영된다. 물건을 분실했을 때는 역무실이나 종착역에 신고하면 된다.
◇문화공간
지하철 문화를 만들기 위해 각 역사에는 장식벽화, 미술작품이 설치됐다. 또한 전시·공연 공간도 마련됐다.
만남의 공간은 소태, 도청, 금남로4가, 금남로5가, 상무역이며 벽화는 남광주, 도청, 금남로4가, 상무역에 설치됐다. 미술작품은 양동시장과 농성역에 전시된다.
이밖에 전시공간은 금남로4가, 상무역에 공연공간은 금남로4가, 농성역에 들어섰다.
◇테마열차 운행
개통과 동시에 테마열차를 운행한다.
각 량당 독특한 컨셉으로 꾸며진 개통축하열차(디자인 프레 비엔날레열차)는 `2004 광주 디자인 프레 비엔날레의 포스터와 광주도시철도공사 캐릭터인 `메트로 씽아’를 접목시켰다.4량으로 구성된 테마열차는 디자인 프레 비엔날레 기간(6.18~6.27)을 포함해 약 두 달간 운행할 예정이다.
이석호 기자 observer@gjdrea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