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에너지의 날 ‘에너지를 바꾸는 한 시간’
라인 참여부터 현장 체험까지 다양한 행사
2023년 8월 22일 제20회 에너지의 날을 맞이한 프로그램 및 행사가 에너지파크 해담마루에서 진행된다.
17일 에너지파크해담마루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해담마루에서 ‘에너지를 바꾸는 한 시간’이 8월 22일 에너지의 날을 맞이하여 진행되며 전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21시 00분부터 5분간 소등 행사와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로 풍성히 진행될 예정이다.
광주시민방송(이하 시민방송)에서는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반짝! 우리 에너지’라는 주제로 기후위기비상행동실천단 동아리와 함께 에너지의 날 취지에 맞는 신재생·친환경에너지 이슈를 다룬 방송을 진행하며 현장에 참여하는 시민들과 소통한다.
‘반짝맨 콘테스트’ 프로그램은 행사 2주 전부터 에너지절약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실천을 행사 현장에서 소개 및 장기자랑을 진행하여 에너지의 날 반짝맨을 선정 후 교육감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광주지속협)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시민실천과제인 광주 6차의제(2022~2026) 중 6월 한 달간 진행된 ‘자전거 출퇴근챌린지’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고 시민실천을 응원하기 위한 시상 및 결과보고회를 진행한다.
광주에너지전환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에서는 에너지 다소비 시간대인 오후 2시부터 상무지구 일대에서 시민들에게 에너지의 날 행사에 대해서 알리고 에너지절약 실천을 독려하는 ‘에너지절약 거리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한 ‘에너지야 놀자! - 에너지 전시·체험 부스’를 통해 에너지를 주제로 한 게임, 태양광 키트 만들기 등을 진행하여 에너지를 쉽고 재밌게 알아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오후 7시 50분부터 진행되는 ‘에너지를 바꾸는 한 시간’ 행사는 에너지의 날을 주제로 한 공연과 토크콘서트를 진행하고 에너지시민연대 주관, ‘불을 끄고 별을 켜다’라는 표어로 해담마루를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에서 동시 개최한다. 당일 행사는 네트워크 유튜브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에너지절약 거리 캠페인(선착순 20명 모집)과 에너지의 날 행사 참여는 해담마루 홈페이지(www.gjepark.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 후 링크를 통해서 신청하면 된다.
박현아 기자 haha@gjdrea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