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섭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장 ‘드림CEO아카데미’ 강연
“트렌드는 가치 중립적, 기회를 잡는 게 중요”

22일 ‘2023드림CEO아카데미’ 14강 강사로 김용섭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장. 사진=전경훈 기자.
22일 ‘2023드림CEO아카데미’ 14강 강사로 김용섭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장. 사진=전경훈 기자.

 2024년 우리들이 주목해야 할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인가. 올드머니·반려동물·각집살이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 속에 우리의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끼칠 핵심 트렌드를 전망하고 분석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22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에서 열린 ‘2023드림CEO아카데미’ 14강 강사로 나선 김용섭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장은 ‘미리보는 라이프트렌드 2024’를 주제로 변화할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 트렌드에서 주목할 트렌드 이슈들을 조명했다.

 김 소장은 (사)한국인터넷방송통신TV학회(IWIT) 이사 출신으로 한겨레신문, 한국경제신문, 머니투데이 등에 트렌드 분야 칼럼을 연재한 트렌드 분석가다. 그가 집필하는 대표적인 트렌드 분석서 <라이프 트렌드>는 12년 연속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고 있다.

 김 소장은 2023년 출간한 저서 ‘라이프트렌드 2024’를 기반으로 소비·사회·문화·비즈니스·산업에 아우르는 트렌드 이슈 13가지를 소개했다.

 그는 2024년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올드 머니(Old Money)에 주목했다.

 김 소장은 “올드 머니는 대대로 물려받은 돈을 말한다”며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사업해서 갑자기 큰 돈을 번 뉴 머니(New Money)가 득세하는 세상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수십 년간 전 세계 사람들은 뉴 머니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았지만 최근 들어 올드 머니에 대한 새로운 갈증이 증폭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Z세대 사이에서 시작해 한국의 2~30대를 포함한 전 세계로 올드 머니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고, 노멀하고 로고도 잘 보이지 않지만 우아함과 정교함이 엿보이는 패션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다는 것.

 이밖에도 2030 여성들 사이 테니스 열풍이 불고, 하나뿐인 소장품을 독점하기 위해 아트페어를 찾고, 프리미엄 위스키 등의 소비가 증가하는 것 등이 ‘올드 머니’에 대한 욕망이 불러온 영향이다.

 김 소장은 “올드 머니 트렌드 확산을 부자를 따라하는 욕망으로만 보면 곤란하다”며 “올드 머니의 패션, 취향, 의식주, 소비의 확대가 가져올 기회를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 사회는 부의 고착화와 대물림이 심해 갈수록 빈부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 이번 생에 큰 돈을 벌기는 글렀으니 멋지게라도 살아보고자 하는 태도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반려의 주도권 변화 △각집살이 △넥스트 핫플레이스 △수산물 불신 시대와 연어 △탄소 중립 시대 △지구 열대화, 폭염 경제 △격투기하는 리더 △편임플로이먼트 △역할주의와 성과주의 △얼리 안티에이징과 테크 △스마트 그레이와 에이지리스 유스 △AI의 역습 등의 트렌드를 제시했다.

 끝으로 김 소장은 “트렌드는 가치중립적이기에 판단보단 어떻게 대응해서 기회를 찾을 것인가가 트렌드를 대하는 태도”라며 “자신에게 어떤 것이 해당되는지 파악하고 적용시켜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시연 기자 youn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드림투데이(옛 광주드림)를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드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