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와 헌법 가치 수호’ 교육자료 개발 학교 보급
5·18민주화운동, 지난해 12·3 사태 등 역사적 사건 탐구
‘헌정질서가 무너지는 현 정국을 K-민주주의 교육의 계기로!’
전남도교육청이 학생의 헌법 이해와 민주주의 교육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헌법 읽기와 계엄령 역사 자료를 개발해 학교 보급에 나섰다.
9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초중고 학생용 ‘민주주의와 헌법 가치 수호’ 교육자료를 펴내 이를 각급 학교에 안내하고 있다.
이번 교육자료는 학생들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헌법의 기본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특히 역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헌법과 기본권 이해,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법치주의의 중요성을 학습할 수 있게 했다.
교육자료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헌법과 기본권 이해(헌법 제10조, 제34조 등) △민주주의 가치(평화·사유·참여·연대) 실천 활동 △계엄령과 권리 침해 사례 분석 △여순10·19사건과 5·18민주화운동을 통한 민주주의 가치 탐구 △대한민국 헌법과 12·3 사태 분석 등이다.
도교육청은 해당 자료를 업무 DB에 탑재해 학교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앞으로 이 교육자료를 기반으로 교사 연수 및 교수학습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심치숙 교육자치과장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학생들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사적 흐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헌법적 가치를 존중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학교 현장에서 교육자료가 적극 활용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탄 기자 chchtan@gjdream.com
정진탄 기자
chchtan@gjdrea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