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은주)은 지난 6월 28일 토요일 청소년운영위원회 W.A.G(We Are Good)는 용봉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2025 용봉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만족도조사’는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자치활동의 일환으로 청소년운영위원들이 설문 문항을 직접 구성하여 또래 이용자들의 솔직한 의견을 듣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조사는 6월 28일(토)을 오프라인 조사를 시작으로 온라인도 병행하여 진행된다
용봉청소년문화의집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용봉청소년문화의집 인지도 및 이용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수집하고, 프로그램 욕구조사를 통해 문화의집 운영 개선과 청소년 활동 사업 개발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예정이다.
특히,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청소년의 목소리를 반영한 문항들이 돋보였으며 설문 응답자들에게는 감사의 의미로 따뜻한 라면이 제공되어 참여 열기를 더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장 이준학은 청소년은 “청소년들이 문화의집을 이용하면서 좋은점, 아쉬운점은 무엇인지 직접 듣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문화의집이 청소년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게 되어 이번 만족도조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이 주인이 문화의집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활동을 진행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광주광역시용봉청소년문화의집 정은주 관장은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직접 문항을 기획하고 또래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이 기특하여 응원을 보내주고 싶습니다.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문화의지을 만들어가는 과정 그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수렴된 의견들을 적극 반영해, 더 많은 청소년들이 즐겁고 만족스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라고 전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W.A.G는 2025년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평가에서 우수상(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용봉청소년문화의집은 광주광역시청이 설립하고 사단법인 광주CYA에서 위탁 운영하는 청소년 수련 시설로, 2023년 청소년 수련 시설 종합평가 최우수기관에 선정되었으며,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김소진 시민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