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사회적경제(SE)스토리]
업사이클링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적가치 실현

(주)엔아이디는 디자인 전문회사로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개발한다.
(주)엔아이디는 디자인 전문회사로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개발한다.

 광주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주)엔아이디는 디자인 전문회사로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개발하여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24년 [광주형 사회적경제 선도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엔아이디 강지창 대표는 디자인 회사를 운영하면서 한번 쓰고 버려지는 폐현수막의 처리에 대한 고민해 왔습니다. 미술을 전공한 직원들과 함께 수거한 천으로 에코백, 분리수거 주머니, 방석도 만들어보는 등 다양한 시도를 거쳐 캔버스로 활용한 체험 활동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폐현수막과 폐목재를 활용한 캔버스에 자사의 캐릭터 도안을 넣어 미술 체험 키트를 만들어서 앤아이디의 ESG 활동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폐현수막 캔번스 뿐만 아니라 골판지를 활용한 책걸상을 만들어 행사에 사용하는 등 폐현수막·폐자재를 활용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기업의 친환경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엔아이디 강지창 대표는 전에 함께 일했던 직원들과 함께 디자인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미술을 전공한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직원 각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환경을 만드는 등 업계 최고의 직원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산업디자인부터 공간 건축, 전시 및 행사 운영까지 업종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엔아이디.
(주)엔아이디.

 지역에 있는 미대생들이 ‘지역에도 좋은 일자리가 있고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지역을 떠나지 않고 이들이 마음껏 예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며 함께 나아가는 회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엔아이디는 ‘2024년 광주형 사회적경제 선도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광주형 사회적경제 선도기업 지원사업은 지역 내 사회적경제를 선도하는 기업을 발굴·지원하는 사업으로, (주)엔아이디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았습니다. 선도기업 지원금을 활용하여 홍보물 제작, 자사 캐릭터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나아가 선도기업 간 공동 활동, 지속적 협업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사회적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엔아이디는 사회서비스, 봉사 활동, 연합회 활동 등 다양한 사회적기업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며사회적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4년에는 광주사회복지협의회 광주지역 사회공헌 인정패를 받기도 했습니다. 올해도 기업들과 협업 사업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엔아이디 강지창 대표는 “폐현수막을 활용한 제품 개발 외에도, 새로운 친환경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고 초기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위한 멘토링 등 사회적경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민정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기업성장팀 주임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드림투데이(옛 광주드림)를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드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